4년 전 총선 결과와 비슷…격전지 '반도체 벨트' 등 완승
국힘, 분당갑·을 등 6석만 차지…개혁신당은 이준석 생환

전국 최다인 60석의 경기도에서 더불어민주당이 53석을 차지하며 범야권의 4·10 총선 압승을 이끌었다.

국민의힘은 6석, 개혁신당은 1석을 얻는 데 그쳤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 전체 59석 가운데 51석을 민주당이 석권한 것과 유사한 결과다.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7석, 정의당은 1석을 차지하는데 그쳤다.

최대 승부처 경기도, 민주당 압승…60석 중 53석 '싹쓸이'
앞서 2016년 20대 총선 때는 60석 중 민주당이 40석, 새누리당이 19석, 정의당이 1석이었다.

민주당은 기초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5석이 배정된 '경기도 정치 1번지' 수원에서 지난 20~21대에 이어 22대 총선에서도 싹쓸이 승리를 거뒀다.

백혜련(수원을)·김영진(수원병) 후보는 3선에, 김승원(수원갑) 후보는 재선에 성공했고, 3선 수원시장 출신의 염태영(수원무) 후보는 김진표 국회의장의 지역구 바통을 받아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발언 논란'의 당사자들인 민주당 김준혁 후보와 국민의힘 이수정 후보가 맞붙어 관심을 끈 수원정도 접전 끝에 김 후보가 신승했다.

부동산 불법대출·재산축소 신고 의혹이 일었던 민주당 양문석 후보는 안산갑에서 국민의힘 장성민 후보에 낙승했다.

'반도체 벨트'로 묶이는 용인·화성·평택의 11개 선거구에서도 민주당이 10석을 쓸어 담았다.

화성정의 경우 민주당 비례대표인 전용기 후보가 현역 지역구 의원인 개혁신당 이원욱 후보, 서울 강남병 지역구 현역 의원인 국민의힘 유경준 후보와 3파전에서 승리하며 32세 최연소 당선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최대 승부처 경기도, 민주당 압승…60석 중 53석 '싹쓸이'
다만 동탄2신도시가 있는 화성을은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민주당 공영운 후보를 누르고 당선돼 이변으로 평가됐다.

국민의힘의 경우 '여야 잠룡'간 맞대결이 펼쳐져 경기지역 최대 격전지로 불린 성남분당갑에서 안철수 후보가 접전 끝에 민주당 이광재 후보를 누르고 4선 고지를 밟으며 체면치레했다.

인접한 선거구인 성남분당을에서도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민주당 김병욱 후보에게 신승했다.

여주·양평의 경우 터줏대감인 국민의힘 김선교 후보가 민주당 최재관 후보와 재대결에서 승리하며 재선에 성공했다.

김 후보는 총선 캠프 회계책임자의 정치자금법 등 위반으로 지난해 5월 의원직을 상실했다가 이번에 다시 같은 지역구에서 당선되는 저력을 보였다.

여주·양평과 이웃한 이천에서도 국민의힘 송석준 후보가 이천시장 출신의 민주당 엄태준 후보와 리턴매치에서 승리하며 3선 의원이 됐다.

전통적으로 보수 성향이 짙은 경기 북부의 경우도 대부분의 지역구를 민주당이 차지했는데, 포천·가평과 동두천양주연천을은 국민의힘 김용태·김성원 후보가 승리를 따냈다.

고양갑에서 5선에 도전했던 녹색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득표율이 3위에 그치기도 했다.

'리턴매치'로 눈길을 끈 선거구 9곳 가운데 민주당이 7곳에서 승리했다
최대 승부처 경기도, 민주당 압승…60석 중 53석 '싹쓸이'
안양동안을 민주당 이재정 후보의 경우 5선의 국민의힘 심재철 후보와 재대결에서 다시 이기며 3선 의원이 됐다.

5선 이상의 의원들도 다수 배출되며 민주당 조정식(시흥을) 후보와 추미애(하남갑) 후보가 나란히 6선 고지에 올랐다.

같은 당 김태년(성남수정)·정성호(동두천양주연천갑)·윤호중(구리) 후보도 각각 5선을 기록하게 됐다.

30대 초반의 당선인 2명도 나와 눈길을 끌었다.

화성정의 민주당 전용기 후보와 포천·가평의 국민의힘 김용태 후보는 모두 90년대생으로 전 후보가 32세, 김 후보가 33세다.

현역 의원은 민주당 26명, 국민의힘 5명, 개혁신당 2명, 새로운미래 1명, 녹색정의당 1명 등 모두 35명이 출마했는데 민주당 25명, 국민의힘 3명 등 28명만 지역구 지키기에 성공했고 나머지는 물갈이됐다.

이번 총선의 경기지역 투표율은 66.7%(잠정)로 집계돼 21대 65.0%보다 2.7%포인트 올라갔다.

20대는 57.5%, 19대 52.6%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