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시의원 거쳐 광주 북구을 현역의원에게 설욕
[4·10 총선] 풀뿌리 여성 정치인 전진숙 국회 입성
총선에서 두 번째 도전 만에 유권자의 선택을 받은 광주 북구을 전진숙(55) 당선인은 지방의회에서 풀뿌리 정치의 경험을 다졌다.

1969년생인 전 당선인은 1992년 전남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광주여성회, 광주여성민우회,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시민단체 활동을 발판 삼아 2010년 지방선거에서 광주 북구의원에 당선됐다.

특유의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주민의 지지를 얻어낸 전 당선인은 4년 뒤 지방선거에서는 기초의원에서 광역의원으로 체급을 올렸다.

광주시의회 입성 후에도 환경복지, 예산결산, 도시재생, 윤리 등 여러 상임위원회를 거치며 의정활동의 적극성을 잃지 않았다.

선거운동 기간 전 당선인은 이러한 풀뿌리 정치 경험을 유권자에게 내세우며 자신이 북구와 광주를 가장 잘 대변하고 미래를 열어갈 후보임을 강조했다.

풀뿌리 정치를 향한 전 당선인의 열정은 광주와 전남에서 국민의당의 '녹색 돌풍'이 일었던 2016년 총선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탈당 선언이 이어지던 와중에 잔류 기자회견에 참여한 전 당선인은 "풀뿌리 정치를 하는 지방의원들이 먼저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겠다.

당에 다시 한번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근무로 국정 경험을 쌓았고, 총선에서 '재수' 끝에 승리를 거머쥐었다.

전 당선인은 박빙의 접전 끝에 이형석 현 의원에게 4년 전 패배를 설욕했다.

재도전에서 승리를 안겨준 유권자에게 전 당선인은 10일 "우리 북구를 광주의 심장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