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윤서인 씨. / 사진=연합뉴스
만화가 윤서인 씨. / 사진=연합뉴스
보수·우파 성향의 만화가 윤서인씨가 22대 총선 범진보 진영의 압승을 예상한 지상파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한국을 떠나야겠다"며 탄식했다.

윤씨는 10일 페이스북에서 "오늘부터 대한민국 대통령은 사실상 이재명"이라며 "윤석열도 언제든 탄핵할 수 있고 법도 마음대로 다 만들 수 있다. 아주 빠른 속도로 베네수엘라행 포퓰리즘 열차가 다시 출발했다"고 썼다.

그는 "한동훈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는 할 만큼 했다고 본다. 이 나라 국민들 자체가 공산주의를 너무 좋아하는 게 가장 큰 원인이고, 그다음은 윤석열이 이재명을 감옥에 넣지 못한 게 또 하나의 큰 패인"이라며 "대한민국 국민들은 공산주의자랑 범죄자를 너무너무 좋아한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은 지난 2년 동안 이재명을 감옥에 집어넣지 못했으니 본인이 탄핵당하고 김건희와 함께 감옥에 갈 수밖에 없다"며 "이제 이재명은 어마어마한 200석을 등에 업은 슈퍼 대통령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나미 뚝 떨어지는 나라. 이제는 길 걸어가는 사람들도 보기 싫다"며 "강남 3구 정상인들 사이에 쏙 틀어박혀 있다가 내 살길이나 만들어 떠나야겠다. 노년을 한국에서 보내야 할 가장 큰 이유인 의료마저 개판 났으니 이제는 여기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각각 서울과 인천에서 주말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각각 서울과 인천에서 주말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날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총선 투표 마감 직후 공개된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은 178~197석을,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는 85~105석을 각각 얻을 것으로 예측됐다. 조국혁신당 12~14석으로, 범야권이 정국을 주도할 수 있는 200석 안팎으로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개혁신당(1~4석), 새로운미래(0~2석) 예상 의석수까지 범진보 진영에 합하면 범야권 의석수는 191~217석으로 예측됐다. 200석 이상 확보 시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이 무력화되고, 개헌·탄핵·국회의원 제명 등 모든 의회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범야권의 180석 이상 확보 시 안건신속처리제(패스트트랙)를 단독 처리하거나 무력화할 수 있다.

출구조사 결과 발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가 실망스럽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진보 진영에서는 환호가 터져나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겸허한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국민의 선택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의 퇴행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국민 여러분이 이번 총선 승리의 진정한 주인공"이라며 "개원 즉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