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유튜브 캡처
김어준 유튜브 캡처
방송인 김어준 씨가 "차렷, 절"이라고 말하자 이언주(경기 용인정)·안귀령(서울 도봉갑)·전현희(서울 중·성동갑)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일제히 절을 하는 모습이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의 여성 후보 3인방인 이언주·안귀령·전현희 후보는 지난달 15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서 '수도권 여전사 삼인방'이란 주제로 출연했다.

세 후보는 인터뷰가 끝난 뒤 김 씨의 구령에 맞춰 절을 했다. 인터뷰 후 "차렷 경례해 달라"는 김 씨의 주문에 누군가가 절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그러자 김 씨는 "무슨 절까지 해"라며 웃으며 사양한 뒤 "차렷, 절"이라고 말했다. 김 씨의 주문에 이언주·안귀령 후보가 절을 했고, 허리만 숙이려던 전현희 후보는 두 후보가 절을 하는 모습을 보고 뒤늦게 절을 했다.

몸을 일으켜 세운 안귀령 후보는 전현희 후보가 계속 절을 하는 모습을 보자마자 재차 절을 했다. 이 모습을 보고 이언주 후보도 따라 절을 했다. 이후 몸을 일으킨 전현희 후보가 두 사람을 바라봤는데, 이언주 후보가 또다시 절을 했다. 그 모습에 안귀령 후보까지 절을 하자 전현희 후보도 절을 했다. 김 씨는 그 모습을 지켜보면서 박장대소했다. 계속 절을 하는 세 후보에게 김 씨는 "이제 그만해. 이제 들어가 주세요 제발"이라며 웃으며 말하기도 했다.

이 모습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친야 성향 클리앙의 이용자들은 "세 분 말씀 듣는데 계속 웃으면서 봤다", "귀여우시고 든든하다", "후원을 다 해드려야겠다"며 호감을 표시했다.

반면 보수 성향인 FM코리아 이용자들은 "예능이라지만 김어준이 차렷 절 이러니까 절하는 게 기괴하다", "전현희 하기 싫다가 걍(그냥) 눈치 봐서 하는 듯하다", "국회의원 (후보)에게 절하라고 시키는 게 김어준이다"라며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