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후보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아파트 앞에서 열린 선거 출정식에서 유세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후보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아파트 앞에서 열린 선거 출정식에서 유세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선을 이틀 앞둔 8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48시간 무박 유세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을 두고 "지고 있다는 걸 만천하에 알리는 바보같은 짓"이라고 비꼬았다. 다만 이 대표와 같은 지역구에 출마하는 공영운 민주당 후보를 비롯해 '무박 유세'에 나선 민주당 후보도 상당수다.

이 대표는 이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오늘 자정부터 48시간 동안 무박 유세를 한다"며 자전거를 타고 나간다"고 했다. 이 대표가 출마하는 경기 화성을은 이 대표와 현대자동차 사장 출신인 공영운 더불어민주당 후보, 삼성전자 연구원 출신인 한정민 후보가 3파전을 벌이는 지역구다.

정 의원은 이 대표를 두고 '바보같은 짓'을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 "선거 막판에 48시간 무박 유세를 하면 절대 안 된다"며 "왜? 지고 있다는 것을 만천하에 알리는 바보 같은 자기 학대다. 역시 이번에도 틀렸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 후보가 이 대표의 '무박 유세'를 비판한 것과 달리 공 후보도 이날부터 48시간 무박 유세를 진행한다. 공 후보는 이날 지역구 유권자에 "선거운동이 끝나는 내일 자정까지 48시간 무박 유세를 진행한다"고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조한기(서산·태안), 김병욱(분당갑), 정명희(울산 북구을) 등 민주당 후보도 무박 유세를 진행한다.

정치권에선 이날 오후 화성에서 공 후보 지지 유세에 나서는 정 의원이 섣부른 발언으로 '내부 총질'을 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 의원이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렸던 게시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화성을에서 공 후보와 이 대표의 지지율 격차는 한 자릿수로 줄었다. 공 후보가 군 복무 아들에 억대 주택을 증여하는 등 '아빠 찬스'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 대표가 지지율을 빠르게 따라잡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대 초반을 기록했던 이 후보의 지지율은 30%를 넘겼고, 40%대 후반이었던 공 후보의 지지율은 하락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