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그룹 IT서비스 전문기업 코오롱베니트는 엔터프라이즈용 AI 플랫폼 '코아이웍스(KOAIWORX)'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코아이웍스는 GPT-4, 라마2(Llama2) 등 거대언어모델(LLM)을 다양한 IT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를 표준화한 플랫폼이다.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 사내 매뉴얼 검색 ▲ AI챗봇을 통한 질의응답 ▲ 자동 메뉴 이동 ▲ 쿼리 기반 데이터 조회 등 AI 기능을 쉽게 접목할 수 있다고 회사가 설명했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으로 설계돼 기존 시스템에도 바로 통합할 수 있다.

플랫폼 핵심인 AI오케스트레이터는 정보의 입력과 출력을 관리하는 설루션으로, LLM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와 데이터 권한 관리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사내 권한자가 업로드한 자료를 AI 응답에 활용하는 '래그'(RAG·검색증강생성) 방식으로 정보의 정확성을 높였고, 사용자가 지시하면 행동까지 이어지는 반자동화 기술이어서 시스템 확장에 용이한 '펑션콜링'(Function Calling·기능 호출) 기술로 기존 업무 시스템과의 연계성도 강화했다고 회사가 강조했다.

코오롱베니트는 먼저 그룹 내 공통 서비스에 코아이웍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동시에 자체 사물인터넷(IoT) 설루션 'IoK웍스(IoKWorX)', 인사관리 설루션 'HR웍스(HRWORX)', 연결회계 설루션 '콘솔리웍스(Consoliworx)', 인터페이스 개발 프로세스 표준화 설루션 '이디웍스(EDWORX)' 고도화에도 나선다.

한현 코오롱베니트 R&BD본부장은 "AI를 기반으로 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R&BD (사업화 연계 연구개발) 역량을 모두 집중하고 있다"며 "코아이웍스를 시작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엔터프라이즈형 AI 설루션들을 시장에 빠르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오롱베니트, 엔터프라이즈용 AI 플랫폼 '코아이웍스' 개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