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철 기자
임대철 기자
“삼성과 LG처럼 TCL만의 충성 고객층을 만들겠습니다.”

류런 TCL코리아 대표(사진)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르면 올 상반기부터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TCL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22년부터 쿠팡을 통해 온라인으로 판매했는데 직판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TCL은 현재 몇몇 가전 유통업체들과 입점을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TCL은 지난해 11월 한국에 법인을 설립했다. 류 대표는 “소비자들이 TCL 제품을 접하면 품질에 대한 불신은 바로 해소될 것”이라며 “오프라인 매장에 제품을 전시하고 마케팅과 광고 투자도 대폭 늘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TCL이 한국 진출을 공식화한 건 지난 2년간 쿠팡을 통한 온라인 판매 결과 승산이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쿠팡에서 판매하는 TCL의 대표 TV 모델인 ‘C845’ 시리즈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사양 등에 힘입어 여러 차례 완판 행진을 기록했다. 55형 96만원, 85형 254만원으로 같은 크기인 국산 TV의 절반 수준이다.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통한 화질 개선, 고화질 영상 솔루션인 HDR10+ 등 최첨단 기능도 갖췄다.

류 대표는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삼성과 LG의 아성을 뚫는 게 목표”라며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에서 이 모든 혜택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류 대표는 TCL의 기술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섰다고 강조했다. 류 대표는 “TCL은 패널 개발과 생산시설 구축에 380억달러(약 53조원)를 투자했다”며 “패널 생산부터 TV 제조까지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를 통해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품질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TCL은 지난해 1~3분기 출하량 기준으로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TV 업체가 됐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