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론소 감독 "우승 기쁨, 조금만 기다려 달라"
레버쿠젠, 분데스리가 첫 우승까지 1승 남아…U베를린에 1-0 승
독일 프로축구 바이어 레버쿠젠이 사상 첫 분데스리가 우승까지 1승만을 남겨뒀다.

'선두' 레버쿠젠은 6일(이하 한국시간) 독일 베를린의 알텐 푀스르테라이 경기장에서 열린 2023-2024 분데스리가 28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우니온 베를린에 1-0으로 승리했다.

여기에 2위 바이에른 뮌헨이 하이덴하임에 2-3으로 패하면서 레버쿠젠은 당장 다음 라운드에서 우승을 확정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레버쿠젠의 승점은 76으로, 공동 2위가 된 뮌헨·슈투트가르트(이상 승점 60)와 격차가 16점이나 된다.

6경기씩을 남겨놓은 가운데 레버쿠젠이 15일 치르는 베르더 브레멘과 29라운드 홈 경기에서 승리하면 다른 경기 결과와 관계없이 우승 트로피의 주인공이 된다.

레버쿠젠은 분데스리가에서 준우승만 5차례 해봤을 뿐 우승과는 인연이 없던 팀이다.

그러나 올 시즌 사비 알론소 감독의 지휘 아래 압도적인 경기력을 펼쳐 보이더니 첫 우승을 눈앞에 뒀다.

레버쿠젠, 분데스리가 첫 우승까지 1승 남아…U베를린에 1-0 승
특히, 지금까지 24승 4무를 기록 중인 레버쿠젠은, 남은 6경기에서 한 번도 안 지면 무패 우승의 대업도 이룬다.

1963년 출범한 분데스리가 역사상 무패 우승을 이룬 팀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게 끝이 아니다 '트레블'(3관왕)도 가능하다.

현재 레버쿠젠은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에서 8강에 생존해 있고, 독일축구협회(DFB) 포칼에서는 결승에 진출해 카이저슬라우테른과의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

이 3개 대회를 통틀어서도 41경기 무패(36승 5무)를 기록 중인 레버쿠젠이다.

이날 레버쿠젠은 전반전 베를린을 일방적으로 몰아붙였으나 골키퍼 루카스 흐라데츠키의 잇따른 선방에 아쉬움만 삼켰다.

그러다 전반 53분 플로리안 비르츠가 침착하게 넣은 페널티킥 선제골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만약 레버쿠젠이 다음 주말 우승을 확정한다면 홈에서 한바탕 축제가 벌어질 거로 보인다.

레버쿠젠, 분데스리가 첫 우승까지 1승 남아…U베를린에 1-0 승
주인공이 될 사람은 단연 알론소 감독이다.

2022년 10월 레버쿠젠 지휘봉을 잡은 알론소 감독은 2022-2023시즌에는 6위의 성적을 내더니 올 시즌에는 팀을 사상 첫 우승의 목전에까지 끌고 왔다.

그가 올해 성공을 발판 삼아 선수 시절 몸담았던 뮌헨, 리버풀(잉글랜드) 지휘봉을 잡게 될 거라는 소문이 나돌았으나 지난달 30일 레버쿠젠에 남겠다고 선언해 레버쿠젠 팬들을 든든하게 했다.

알론소 감독은 "우리에게 아주 좋은 기회가 왔다.

팬들은 (우승의 기쁨을) 누릴 자격이 있다.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면서 "올해뿐 아니라 안 좋았던 때에도 응원해 준 팬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레버쿠젠은 리그 29라운드에 앞서 주중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잉글랜드)와 유로파리그 8강 1차전 홈 경기를 치러야 한다.

이 역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승부다.

알론소 감독은 "다음 주말에 뭔가를 축하하게 될 수 있겠지만, 그전에 유로파리그 8강전을 치러야 한다.

모든 초점을 그 경기에 맞추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