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의료 인프라 튼튼해져야"…지역 필수의료 특별회계로 7천억 투입
대통령실 "尹대통령, 지역서 무작정 서울 대형병원 찾는 문제 지적해와"
'이재명 헬기논란' 부산대병원 간 尹 "병동 신축예산 전액지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를 찾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서비스 접근권 격차 문제 등을 지적하고 병동 신축에 전폭적인 예산 지원을 약속했다.

이곳은 올해 초 부산을 찾았다 습격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송됐던 병원이다.

당시 이 대표는 현장에서 응급 처치를 받고 이곳으로 이송됐다가 다시 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지역 병원 홀대'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경남 창원과 부산에서 각각 진행된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과 식목일 기념행사에 참석한 뒤에 이곳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의 지역 의료기관 방문은 이번이 4번째로, 지역 상급종합병원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병원 시찰 후 진행된 의료진 간담회에서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가 훌륭한 실력을 갖췄으나 여전히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 서비스 접근권에 대한 차이가 크고, 특히 비수도권 지역의 필수 의료가 많이 취약해져 있다"며 "근본적인 의료 시스템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일각에서는) 의대 증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의료 개혁의 핵심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 서비스 접근권 격차, 필수 의료 분야와 그 외 분야 간 보상 차이 등을 해소하기 위한 공정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의료 개혁 취지에 대해서도 설명하며 협조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의사들은 우리 시스템에 대해 체계적으로 고민하고 의견을 모아서 스스로 바꿔 나가는 노력을 하기 힘들 정도로 과중한 업무에 내몰려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 의료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탁상행정으로 의료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의료 현장과 소통해 가며 재정 투자는 어느 부분에, 어떻게, 어느 정도의 규모로 필요한지 같이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의료계도 함께 논의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정성운 부산대병원장은 간담회에서 병동 공간 부족을 거론하며 병동 신축에 필요한 7천억원의 건립 비용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서울과 부산을 양 축으로 지역이 균형 발전을 하려면 부산의 의료 인프라가 튼튼해야 한다"며 병동 신축 비용 전액을 지역 필수의료 특별회계로 지원하기로 그 자리에서 약속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군의관들이 지역 외상센터에서 일정 기간 파견 훈련을 받도록 해 달라는 건의를 들은 뒤 배석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즉시 추진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오늘 나온 건의 사항은 전체를 일반화해서 지원하려고 하지 말고, 즉시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은 즉각 개선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인프라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부처 간 협의를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방문 내용을 소개하며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중증 외상 환자의 응급 소생과 수술 등을 소화할 수 있는 최종 기관으로 총 17개 전국 권역외상센터 중에서도 최고"라고 강조했다.

특히 환자가 내원 후 진료에 걸리는 시간이 1분으로 다른 권역외상센터 평균인 5분보다 월등히 빨라 2019년부터 5년 연속으로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외상센터라고 부각했다.

대통령실은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그동안 환자들이 부산대병원과 같은 지역의 최고 병원을 외면한 채 무작정 서울의 대형 병원을 찾고, 부족한 의료 인력마저 수도권으로 쏠리면서 지역 의료의 어려움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해 왔다"고 재차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