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추송웅 1인극 '빨간 피터의 고백' 열린 '70년대 소극장의 중심'
11일~5월 26일 국내외 극단 7개팀 공연…"광장 같은 공간 만들 것"
"삼일로창고극장 역사 잇는다"…서울 모노드라마 페스티벌 개최
1970년대 한국 소극장의 중심지였던 삼일로창고극장의 역사와 의미를 계승하는 축제가 열린다.

손정우 한국연극협회 이사장은 5일 서울 중구 삼일로창고극장에서 열린 '제1회 서울 모노드라마 페스티벌' 제작발표회에서 "삼일로창고극장의 역사성과 정통성을 이어가기 위한 행사"라며 "50석 규모 좁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뭘까 고민하다가 모노드라마 페스티벌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삼일로창고극장은 1975년 '에저또 소극장'이란 이름으로 문을 연 뒤 '삼일로창고극장', '떼아뜨르 추 삼일로' 등으로 불리며 폐관과 재개관을 반복했다.

배우 고(故) 추송웅은 1977년 이곳에서 모노드라마(한 사람의 배우로 상연되는 극) '빨간 피터의 고백'을 공연하며 4개월 만에 6만 관객을 동원해 소극장 신화를 쓰기도 했다.

2017년부터 서울시가 이곳을 10년간 장기 임대해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연극협회는 올해부터 3년간 극장을 위탁 운영한다.

극장장을 겸하는 손 이사장은 "대학로 학전을 비롯해 많은 극장이 폐관되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이곳의 역사성과 정통성을 이어갈 수 있어 고맙게 생각한다"며 "첫 행사인 모노드라마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이곳을 광장 같은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삼일로창고극장 역사 잇는다"…서울 모노드라마 페스티벌 개최
오는 11일부터 5월 26일까지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은 해외 2개 팀의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국내 5개 극단의 공연을 선보인다.

페스티벌 기간 한국 작품 5편을 심사해 작품성이 우수한 극단에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최우수작으로 뽑힌 한 작품은 최대 900만원의 지원금과 함께 이집트에서 열리는 '샤름엘셰이크 국제 청년 연극제'(SIFTY) 참가 자격을 얻는다.

11∼12일 페스티벌의 시작을 알리는 '푼다 킵스 롤링 온'(Funda Keeps Rolling on)은 하반신 마비를 극복한 네덜란드 배우 푼다가 휠체어를 타고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품이다.

13∼14일에는 영국 배우 에밀리 카딩이 셰익스피어의 고전을 1인극으로 각색한 '리처드 Ⅲ 어 원 퍼슨 쇼'(Richard Ⅲ a one person show)를 공연한다.

이어 16∼21일 극단 함께 걷는 사람들의 '돌아온 빨간 피터'가 무대에 오른다.

카프카의 소설이 원작으로, 말하는 원숭이 피터가 인간을 관찰한 내용을 들려준다는 내용이다.

2002년 동 소설을 원작으로 모노드라마 '춤추는 원숭이 빨간 피터'를 선보였던 배우 장두이가 무대를 꾸민다.

제목은 추송웅의 '빨간 피터의 고백'이 열리던 극장에서 공연한다는 점을 고려해 지었다고 한다.

장두이는 "추송웅 선배님이 섰던 무대에서 공연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며 "원작을 기초로 노래와 춤을 넣어 요즘 관객도 난해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만들었다.

이 작품이 창고극장이 부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달 25∼28일에는 1980년대 해태 타이거즈 응원단장의 일대기를 그린 극단 도시락의 '하이타이'가, 5월 2∼5일에는 1980년 광주를 배경으로 역사에 이름이 남지 않은 여성들을 조명한 '지정남의 오월 1인극 환생굿'이 열린다.

창작집단 거기가면은 광대가 되고 싶었던 노인이 삶을 돌아본다는 내용의 '더 원 시즌 3'(The One)을 5월 16∼19일 공연한다.

폐막작은 5월 23∼26일 창작집단 아리가 선보이는 '허윤정의 어느 배우의 이야기'다.

허윤정이 무대에 올라 재기를 꿈꾸는 여배우의 삶을 연기한다.

정주영 연출은 "1980∼90년대 활약했던 허윤정 배우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과거를 추억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삼일로창고극장 역사 잇는다"…서울 모노드라마 페스티벌 개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