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목일 행사 첫 참석해 "산림 관광 위해 국유림법 연내 개정안 마련"
"유아숲체험원 150곳 추가 조성·동서트레일 임기 내 완료"
尹, 박정희 거명하며 "탁월한 미래 리더십이 우리 산 푸르게"(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식목일인 5일 "미래를 바라본 지도자의 탁월한 리더십이 우리 산을 푸르게 만들었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산림녹화 정책을 높이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강서구 명지근린공원에서 열린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에서 기념사를 통해 "반세기 전만 해도 우리 국토는 헐벗은 황무지에 가까웠으나 그런 상황을 바꾼 주역 가운데 하나가 박정희 대통령이 1973년 2월 6일 제정한 '입목에 관한 법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이 식목일 기념행사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당시 박 전 대통령의 입목 관련법 제정으로 나무의 소유권이 산과 분리돼 인정되고, 나무에 입목 등기를 할 수 있게 됐음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박 전 대통령이 당시 입법과 함께 '치산녹화' 10개년 계획을 세우고 식목일에 직접 나무를 심으며 녹화를 독려했다는 역사도 직접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나무가 재산이 되고, 산림 경영이 산업이 되자 빠른 속도로 산림녹화가 진행됐다.

그 결과가 지금 우리가 누리는 푸른 숲"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혁신적인 국토 녹화의 역사는 유엔이 인정한 세계적 모델"이라며 정부가 그 역사를 담은 '대한민국 산림녹화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준비 중이라는 점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선대가 땅과 노력으로 만든 푸른 숲을 잘 관리해 이어 나가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라면서 "우리 숲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면서도 국민이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산림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며 미래 산림정책 구상을 밝혔다.

우선 '도시 숲' 조성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임기 내 1천200억 원을 더 투입해 전국 각지에 있는 '유아숲체험원'을 150곳 추가로 만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용산 어린이정원에 올해 안에 어린이숲체험원을 만들 예정이다.

부산 어린이들도 많이 와달라"고 하자 현장에선 박수와 함성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국토를 동서로 연결하는 849km 길이의 숲길인 '동서 트레일' 조성도 임기 내 완료하겠다고 약속했다.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연결하는 동서 트레일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조성 중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산지의 보전과 활용을 조화롭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겠다"며 "올해 안에 국유림법 개정안을 마련해 산림 관광을 관광 산업의 한 축으로 우뚝 세우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강원도 춘천 민생토론회에서도 "강원도가 지정하는 산림이용진흥지구에 포함된 국유림에도 산림 관광열차, 야영장 등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겠다.

이를 통해 강원 산악관광을 관광 산업의 한 축으로 세울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또 숲의 소실을 막기 위해 농림위성 내년 발사, 과학적인 산불 예측·예방 시스템 구축, 산불 진화에 필요한 임도를 매년 500km 이상 확충 등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마친 뒤 명지 유아숲체험원에서 부산 남명초 5학년 학생들과 함께 우리 특산식물인 미선나무 묘목 10개를 심었다.

윤 대통령은 함께한 어린이들을 향해 "여러분은 국가로 보면 나무와 똑같다.

우리 어른들이 여러분이 잘 클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념식에는 산림특성화고로 올해 지정된 부산 동래 원예고 학생들을 비롯한 학생·청년 임업인, 여성·원로 임업인, 산림조합·임업 업체·산림청 등록 비영리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남성현 산림청장 등이, 지자체에서는 박형준 부산시장, 김형찬 부산 강서구청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등이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 마련된 전시 부스도 방문해 '산림재난예측 분석센터' 부스와 '농림 위성' 부스, '이동형 반려식물 클리닉' 부스 등을 둘러봤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산불 예방·대비·대응 등 단계별로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산불 신고 단말기 사용을 시연해 보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