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이근규·권석창 3자 협공…시멘트기금, 예산확보액 등 '도마'

4일 MBC 충북이 중계한 제천·단양 선거구 법정 토론회는 여론조사 1위를 달리는 국민의힘 엄태영 후보를 상대로 더불어민주당 이경용 후보, 새로운미래 이근규 후보, 무소속 권석창 후보가 '협공'에 나서면서 열기가 달아올랐다.

세 후보는 공약 관련 질의응답과 주도권 토론을 활용, 주거니 받거니 엄 후보를 공격했다.

[총선 D-6] 제천·단양 토론회 '후끈'…엄태영에 공격 집중
시멘트기금 조성 경위, 경찰병원 분원 유치 좌절, 예산 확보액, 권 후보의 20대 국회 중도 낙마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근규 후보는 "제가 엄 후보에게 답을 받을 게 있다.

경찰병원 분원 유치를 위해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만나는 노력을 했나, 안 했나"라면서 "시청에 모여 궐기대회까지 했는데 그다음 날 안 된다고 발표가 됐다.

제천을 전국적으로 망신시킨 거 아닌가"라고 따졌다.

엄 후보는 "경찰병원 유치를 위해 제천시민과 같이 노력했다"며 방어하다 이 후보의 거듭된 압박에 "제가 여당 의원이지만 대통령을 만나서 설득하지는 않았다"고 시인했다.

이근규 후보는 이어 "권 후보 재판 과정에서 나온 여러 가지 보도가 있는데 권 후보가 제일 잘 아실 테니 이 자리를 빌려 밝혀달라"고 공을 권 후보에게 넘겼다.

권 후보가 지난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이 확정되는 과정에서 엄 후보 측이 제보자와 사전 접촉한 의혹이 최근 제기됐는데, 이 점을 설명해 달라는 취지다.

이에 권 후보는 제보자와 엄 후보 지인과의 통화기록을 제시하며 "법원에 제출된 자료다.

재판 당시 고발사주죄로 고발하고 싶었다"면서 "지금 시간이 다 지났지만 도덕적으로 제가 기분이 나쁘지 않겠느냐"고 심경을 토로했다.

시멘트 공장 주변 주민의 피해 보상을 위해 시멘트세 도입을 추진하다 엄 후보 주도로 지난 2022년 시멘트기금이 조성된 것도 공격 소재로 활용됐다.

[총선 D-6] 제천·단양 토론회 '후끈'…엄태영에 공격 집중
이경용 후보는 시멘트기금의 문제점을 묻는 권 후보의 질문에 "세금으로 가야 할 것이 기금으로 가서 사적화됐다.

기금운용이 깜깜이여서 얼마나 돈이 조성됐고 어디에 돈을 썼는지 알 수가 없다"며 "폐지하고 세금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후보도 "빨리 시멘트세로 전환해서 불공정 논란을 없애야 한다.

(엄 후보의) 친한 사람을 기금위원회에 집어넣어서 왜 그렇게 욕을 먹는지 모르겠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엄 후보는 "저도 시멘트세에 적극 찬성한다.

그러나 정부가 이중과세를 이유로 반대해서 기금을 만들어서 혜택을 주자는 취지로 기금을 만들었다"며 "지역 주민들의 열화와 같은 요구 때문에 제가 반영시킨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경용 후보는 "엄 후보가 선거 공보물에 4년간 확보했다고 밝힌 예산이 9천844억원이다.

매년 2천400억원 수준이다"며 "권 후보는 2018년 6천499억원을 따냈다.

무슨 재주로 이렇게 많이 따오셨는지 비결을 말씀해 달라"며 엄 후보를 에둘러 공격하기도 했다.

엄 후보는 국민의힘에 복당했다가 공천 배제된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권 후보를 겨냥, "선거법 위반으로 2년 만에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재선거로 막대한 국민의 혈세까지 낭비했다"며 "일말의 반성 모습도 별로 보이지 않는데 이는 법치주의에 대한 도전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또 이경용 후보를 향해서는 "지금과 같이 국내외 경제가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초선보다는 재선의원이 필요할 때라는 많은 분의 의견이 있다"며 이 후보보다 우위에 있음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엄 후보의 공약이행률 논란, 기업 유치 실적 등을 놓고 후보 간 설전이 이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