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병원 찾아 비상의료체계 점검…"의료진 노고와 헌신에 감사"
한총리, 환자 돌보다 입원한 제주한라병원 의사 병문안
한덕수 국무총리는 3일 제주한라병원을 방문해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병원을 지키는 의료진 등을 격려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2차 종합병원인 제주한라병원은 전공의 사직에 따른 공백에도 불구하고 전문의 중심으로 정상 진료를 유지하고 있다.

한라병원은 평상시에도 암, 뇌혈관, 희귀질환 등 중증·위급 환자 치료가 가능해 제주 지역 환자들이 수도권으로 가지 않고 거주지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지역 거점병원 역할을 하고 있다.

한 총리는 이번 의료개혁을 통해 한라병원과 같은 중증·위급 환자 치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을 육성해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를 마련한다는 정부 계획을 소개했다.

한총리, 환자 돌보다 입원한 제주한라병원 의사 병문안
한 총리는 "지역병원들의 역량 확충을 위해 지역의료발전기금 신설을 검토하고 있고 재정적 지원도 준비 중"이라며 "지역인재전형을 최소 60%로 확대하고,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를 도입해 지역에 우수한 의사가 많이 근무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또 최근 환자를 지키는 격무로 건강이 악화해 입원한 이 병원 심장내과 전문의 조성원 과장을 직접 병문안했다.

한 총리는 "의료진의 노고와 헌신에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며 "정부는 병원에 남은 의료진의 (체력) 소진을 막을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