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심판론·검찰 독재·범죄 이력 등 이슈 두고 날 선 공방전

4·10 총선 청주 서원 선거구의 국민의힘 김진모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광희 후보가 3일 열린 법정토론회에서 정권 심판론과 검찰 독재, 범죄 이력 등을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였다.

[총선 D-7] 청주서원 김진모 "민주당 탓" vs 이광희 "현 정부 탓"
KBS청주에서 진행한 이날 토론회에서 김 후보는 "민주당이 말하는 정권 심판론은 허구적이고, 자신의 잘못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이율배반적 행태"라며 "대표적인 예로 부자 감세 정책을 비판하는데,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의 동의가 없었다면 2년 전 관련법 개정이 가능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부자 감세로 문제 되는 건 세수 부족이고, 이로 인해 정부가 지자체 지원 예산을 전부 18%씩 삭감해서 국민들에게 직접 가는 복지예산 등이 줄었다"며 "이 책임을 당연히 현 정부가 져야지, 왜 전 정부와 야당에 돌리냐"고 맞섰다.

이 후보는 또 '검찰 독재 정권'을 언급하며 반격에 나섰다.

그는 "윤석열 정권의 가장 강력한 특권층은 검사다.

검사가 범죄를 저질러 유죄 판결을 받고도, 검사 출신 대통령으로부터 복권 받고, 검사 출신 당 대표의 공천을 받아 이제는 서원구 국회의원이 되려고 한다"며 "이런 검찰 독재정권과 맞서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김 후보는 "이 후보는 대통령이 검찰을 이용해 독재하고, 당선하면 이런 대통령을 탄핵한다고 말하는데 이로 인해 제재를 당하거나 문제 생긴 게 있느냐"며 "현재 법치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기본이념에 충실한 사회가 구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 독재라고 호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김 후보의 범죄 이력 관련 공세를 이어갔다.

이 후보는 "김 후보는 업무상 횡령으로 대법원으로부터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는데, 선거공보를 통해 '전 정권에서 이른바 적폐몰이의 결과'라고 소명했다"면서 "검사 출신이면서 대법원까지 갔던 사법부의 판단을 부인하고, 그 판결을 적폐몰이한 카르텔로 본 것이냐"고 주장했다.

앞서 김 후보는 2018년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가 2023년 새해를 앞두고 특별 사면·복권됐다.

김 후보는 "당시 청와대 업무의 일환으로 소임을 다한 것일 뿐 개인적으로 (돈을)쓰거나 책임을 회피한 적도 없다"며 "다만 청와대 전체가 적폐로 몰리면서 수사를 피할 수 없었던 상황을 개인 비리로 매도하는 것에 대한 소명이었다.

마구잡이식 비판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한편 두 후보는 청주교도소 이전과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 발전이 필요하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김 후보는 교통과 개발에, 이 후보는 교육과 생태에 방점을 두고 해법을 제시해 대조를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