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전공의와 진정 대화 의지 강해…시간·장소·주제 제한 없어"
"의료계 과학적·합리적 증원안 내달라…의료분야 정부 지원 격 높일 것"
한총리 "의료개혁특위, 의료계·전문가·환자 모두 포괄해 구성"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해 출범하게 될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 대해 "정부와 의료계뿐만 아니라 소비자, 전문가, 특히 환자분들까지 모두 포괄해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KBS 9시 뉴스에 출연해 "의료 개혁의 내용이 정말 많아 어느 한 그룹과만 할 수 없고, 여러 주체의 의견을 같이 논의해야 진정한 의료 개혁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이 전날 대국민 담화에 이어 이날 전공의와의 대화를 직접 제안한 데 대해 "대통령께서는 시간과 장소, 주제를 제한하지 않고 전공의들과 진정으로 대화하고 싶다는 의지가 굉장히 강하시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 대화를 위한 접촉이 있는 것으로 안다.

국민과 환자를 위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며 "전공의분들은 대단히 소중한 국가의 자산으로서, 하루빨리 복귀해서 좋은 수련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국민과 환자를 위한 이번 대화가 꼭 이뤄질 수 있도록 전공의들의 부모님과 교수님, 주위 모든 분이 적극적으로 설득·권고해달라"고도 말했다.

한 총리는 앞서 발표된 2천명 증원 계획에 대해서는 "정부는 과학적이고 학문적 검토의 기초 위에서 제안했다"며 "그동안 의료계가 증원에 대한 의견을 거의 내지 않았는데, 과학적이고 합리적 방안을 내는 노력을 의료계도 같이 해달라"고 밝혔다.

한총리 "의료개혁특위, 의료계·전문가·환자 모두 포괄해 구성"
한 총리는 또 윤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료 개혁 예산을 대폭 확대할 것을 기획재정부에 지시했다고 전하며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지방 의료·필수 의료, 의대 정원 증원 시 교육 인프라에 매우 많은 재원이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는 의료분야 재원을 민간에서 자체 조달하거나 의료보험을 통해 많이 지원했는데 정부는 앞으로 국방이나 치안 수준으로 지원의 격을 높여 본격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그렇게 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의료 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한 총리는 물가 문제와 관련, "정부가 여러 할인·지원책을 폈지만, 아직 충분하지 못해 농식품 가격이 안정되지 못해 죄송하다"며 "가격 안정을 위한 기금을 대폭 확대하고, 기후 영향에도 철저히 대응해 가격을 안정시켜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