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대국민 담화 이어 전공의 면담으로 '소통' 추진
대통령실 "尹대통령, 전공의 이야기 직접 듣고 싶어해…국민에 늘 열려 있다"
尹대통령, 전공의와 직접대화 타진…집단행동 사태 해결 주목(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의과대학 2천명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을 직접 만나 대화하고 싶다는 의사를 공식으로 밝혔다.

전날 대국민 담화에서 의과대학 정원 조정 여지를 처음으로 열어놓은 데 이어 이틀 연속으로 의료계를 상대로 유화적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의료계 집단행동 사태 해결에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공지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의료계 단체들이 많지만, 집단행동 당사자인 전공의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며 "대통령실은 국민들에게 늘 열려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담화에서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며 의료계가 단일안을 가져오면 증원 규모 2천명 축소도 함께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또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의료계와 이해 당사자, 정부 관계자들이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 방안을 협의하자고도 제안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도 증원 규모 '2천명'이란 숫자에 집착하지 않고 의료계와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며 윤 대통령의 진의를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은 누구보다 대화에 진심"이라며 의료 개혁을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적극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수차례 강조했고, 그런 차원에서 전공의에게 손을 내민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이 이틀 연속 대화 제스처를 취하며 직접 의정 갈등 해소에 나서면서 이제 공은 의료계로 넘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행정부 수반이 핵심 쟁점도 건드릴 수 있다는 여지를 두며 대화의 문을 연 이상 의료계도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고집하기는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의료계에서도 정부와 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당초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료계에서는 정부가 의대 증원 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대화할 수 없다는 기류가 강했지만, 의료계 내부에서도 갈등을 계속 방치할 수만은 없다는 문제의식이 조금씩 드러나는 모습이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단체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과 전공의 대표가 아무런 조건 없이 만나서 대화해달라"고 호소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조윤정 홍보위원장은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표에게 부탁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마음에 들든 안 들든 그분은 우리나라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다.

그분이 박 대표를 초대한다면 아무런 조건 없이 만나 보라"고 말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도 논평에서 "의사단체들은 정부의 대화 의지를 발로 차버리지 말고 전향적으로 대화에 나서 국면을 전환해야 한다"며 "더 이상 환자 생명을 담보로 정부를 굴복시키려 하지 말고, 환자 곁으로 돌아가 환자와 국민들의 지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 개혁을 주도해야 한다"고 했다.

이렇게 분위기가 반전 흐름을 타면서 환자 단체를 비롯한 국민들 사이에서도 의정 갈등이 해소되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전공의 이탈로 촉발된 의료계 집단행동은 이날까지 한 달 반가량 이어지면서 환자들의 불편과 대형병원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