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조달청, 첨단융복합분야 협력·혁신제품 공공판로 지원 MOU
대형 R&D 사업 '기업 주도' 늘린다… 첨단기술 분야 조달 확대
정부가 대형 연구개발(R&D) 사업을 기업에 사업을 맡기는 조달 방식을 차세대 발사체 사업을 시작으로 다른 첨단기술 분야로도 확대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조달청은 2일 서울 종로구 과학기술자문회의지원단 대회의실에서 '첨단융복합기술분야' 조달 협력 및 혁신제품 공공판로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양측은 앞서 2조132억원 규모 차세대 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을 중앙 조달 방식으로 추진할 때 진행한 협력을 계기로 발주 규모가 큰 첨단융복합기술개발 분야 전반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대형 연구개발(R&D) 사업에서 기업이 중심 역할을 맡는 조달 방식으로 운영하는 비중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각 기술 분야 조달 평가를 위한 전문가 후보를 추천하고, 조달청은 신속하고 공정한 계약 체결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두 기관은 우수 국가 R&D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제품과 혁신 조달기업에 대한 성장 지원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공공기술사업화기업 대상 투자 펀드사업이 내년부터 혁신적 조달기업을 주목적 투자 대상에 포함하도록 검토하고 R&D 사업을 지원한다.

조달청은 딥사이언스 (복잡한 분야의 기술을 연구해 가치를 창출해낼 기반을 다지는 과학) 창업기업과 연구 장비 기업들의 혁신제품에 대한 시범 구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정보보호 인증 제품은 벤처나라 등록 심사에서 가점이 부여돼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고 두 기관은 전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첨단융복합기술 분야의 많은 혁신기업이 R&D, 투자, 시범 구매 등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공공 조달시장을 발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1차관은 "앞으로 우주개발과 같이 전문가 풀이 협소한 첨단융복합기술개발 관련 조달을 확대해 대형 사업의 입찰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자격에 맞는 참여기업을 엄격하게 선정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혁신제품과 혁신적 조달기업, 사물인터넷(IoT) 보안 인증제품 제조 벤처·창업기업들이 성장 초기에 체계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