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선 北매체 접근 제한, '설득력 부족' 지적도
통일부 "北매체, 尹폄훼 등 대남비방 늘어…총선 개입 시도"
통일부는 4·10 총선을 앞두고 북한 관영매체에 대남 비방 기사가 늘었다며 이를 선거 개입 시도라고 규정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2일 언론브리핑에서 북한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에 윤석열 대통령을 모략·폄훼하고 국내 일각의 반정부 시위를 과장해 한국 사회 내 분열을 조장하는 식의 기사가 계속 실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 대변인은 "총선을 앞두고 강화되고 있는 북한의 불순한 시도에 대해 다시 한번 강력히 경고한다"며 "북한발 가짜뉴스와 선전·선동이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는 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대남 비방 기사가 1월에 총 7건, 2월에 총 12건, 3월에 총 22건으로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증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일각의 반정부 시위 동향을 과장·왜곡 보도하면서 정권 심판과 탄핵 선동에 주력하고 있다"며 "선거일이 임박할수록 관영매체를 총동원해 선거 개입 책동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 매체 사이트에 직접 접근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북한 매체에 대남 비방 보도가 늘었다는 것만으로 총선에 개입을 시도했다고 보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 주요 언론이 북한 매체를 인용 보도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대남 비난 기사를 그대로 가져다 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런 지적에 "조선중앙통신은 대외용이고, 노동신문은 공식적으로 대내 매체이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국민이 노동신문 보도 내용도 접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