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골프대회의 힘…실버 자원봉사자 [강혜원의 골프플래닛]
데이비드 폭스는 지난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팔로스 베르데스CC에서 열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퍼힐스 박세리 챔피언십 대회장에서 만난 66세의 자원봉사자다. 그는 “이번이 자원봉사자로 나선 21번째 골프대회”라며 자원봉사자 비표를 자랑스레 들어 보였다.

그가 처음 골프대회 자원봉사자로 나선 것은 현업에서 은퇴한 직후인 2012년, 리비에라CC에서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LA오픈(지금의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이었다. LA 근방에서는 PGA투어 1개, LPGA투어 2개 대회가 열리는데, 거의 모든 대회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다.

자원봉사자는 미국 프로 골프대회를 받치는 커다란 힘이다. 통상 대회당 2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다. 마셜, 점수 관리부터 티켓 박스 관리, 샷 랜딩 지점 확인, 갤러리 안내와 통제, 주차까지 대회장 구석구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PGA투어 WM 피닉스 오픈에는 무려 3200명의 자원봉사자가 대회 운영을 함께한다.

자원봉사자로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톱클래스 선수들의 경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폭스는 “선수들이 자원봉사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악수를 청할 때 큰 보람을 느낀다”며 활짝 웃었다.

미국 대회의 자원봉사자들은 대회를 무료로 구경할 수 있는 것 외에 특별하게 누리는 혜택이 없다. 할인된 가격이긴 하지만 자원봉사자들은 대회 기간에 입을 옷과 모자를 직접 돈을 주고 사야 한다. 마스터스와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등은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추첨을 통해 대회 후 코스에서 라운드할 기회를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시간과 체력을 투자해 골프대회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것은 골프를 즐기면서도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축제에 기여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폭스는 “20년 넘게 대회 자원봉사자로 일한 사람도 적지 않다”고 귀띔했다. 골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봉사에 나서는 이들이야말로 PGA투어와 LPGA투어가 갖고 있는 특별한 자산이다.

강혜원 KLPGA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