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트루스 소셜
영상=트루스 소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조 바이든 대통령의 손발이 포박된 허위 영상을 유포해 논란이 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 더 신랄한 인신공격을 가하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고 보도했다.

약 20초 분량의 영상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의미의 깃발을 펄럭이며 주행 중인 트럭 한 대가 등장한다. 트럭 뒷면에는 포박된 바이든 대통령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다.

영상은 뉴욕 롱아일랜드에서 촬영됐으며 지난 29일 처음 게재돼 아직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자체 SNS인 트루스 소셜에 남아 있다.

이같은 이미지는 우익 선동가 및 친(親)트럼프 단체들 사이에서 인터넷을 통해 공유되고 있으며, 일부 보수권 행사에서도 소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에서는 트럭에 붙어 있던 이미지와 유사한 디자인의 튜닝 스티커가 판매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선거 캠프 소속 마이클 타일러 대변인은 2021년 1월6일 미 국회의사당 습격을 언급하며 "트럼프는 정기적으로 정치적 폭력을 선동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대응에 나섰다. 그는 "민주주의를 지키다 공격당한 국회의사당 경찰관들에게 물어보라"고 반문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 선거 캠프의 스티븐 청 대변인은 "그 사진은 고속도로를 달리는 픽업트럭 뒤에서 찍힌 것'이라며 "민주당과 미친 미치광이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가족에 대한 비열한 폭력을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사법 시스템을 무기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반대 진영의 인물들이 물리적으로 공격당하는 딥페이크 사진 및 영상을 공유한 적이 있다. 지난해에는 자신이 친 골프공으로 자전거를 타는 바이든 대통령을 맞히는 영상을 반복적으로 게시됐다.

또 성 추문을 입막음한 혐의로 자신을 기소한 검사 옆에 야구 방망이를 들고 있는 사진을 올린 후, 법원이 재판 관련자 비방 금지 명령을 내리자 이번에는 담당 판사의 딸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NBC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선거 개입·기밀 문서 취급 부주의·은폐 지급 관련 사업 기록 위조 혐의 등 총 4건의 형사 기소를 앞두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은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거칠어지고 있다. 그는 최근 유세 도중 이민자들이 "우리나라의 피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발언한 바 있으며, 지난해 재향군인의 날 연설에서는 정치적 라이벌들을 "뿌리를 뽑아버릴 기생충"이라고 묘사한 바 있다.

이달 들어서는 이민자들은 "사람이 아니다"고 비하하는가 하면, 자동차 산업을 논의하던 도중 자신이 선거에서 패하면 나라가 "피바다(blood bath)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특정 인종에 대해 날을 세우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에 투표하는 유대인은 자신의 종교를 싫어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모든 것을 혐오하는 사람이며 스스로를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