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치 언어 오염시키지 말고 이성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개혁신당 "막말 정치 좀 작작"…조국당 "피의자 조질때 쓰던 서초동 사투리냐"
野, 한동훈 '쓰레기' 언급에 "입이 쓰레기통…점잔 빼더니 본색"(종합)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30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재명 대표 등을 겨냥해 "쓰레기 같은 말"을 한다고 한 데 대해 "정치 언어를 더는 오염시키지 말라"고 맞받았다.

강민석 중앙선대위 공보본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쓰레기란 말은 그렇게 입에서 함부로 꺼내는 것이 아니다.

한 위원장 입이 쓰레기통이 되는 것을 모르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정치를 정말 이상하게 한다.

아이들이 들을까 두렵다"며 "성범죄 변호 후보들, 역사 왜곡 막말 후보들, 투기 의혹 등 각종 논란의 국민의힘 후보들로 인해 다급한 심정임은 이해가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에 대한 막말로, 여당의 부적절한 후보들에 대한 논란을 가리려는 얕은 의도도 알겠다"면서 "선거도 좋지만, 이성을 잃지는 않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라는 격언을 하나 소개해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입은 화를 부르는 문'(구시화지문·口是禍之門)', '혀는 몸을 베는 칼'(설시참신도·舌是斬身刀)이라는 말도 있다"며 "부디 자중하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경기 부천 지원 유세에서 부동산 의혹과 막말 논란이 불거진 민주당 후보들과 이에 대한 이 대표의 대응을 문제 삼으면서 이들이 "쓰레기 같은 말"을 한다고 비난한 바 있다.

개혁신당 천하람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이날 경기 화성정 지원유세 중에 한 위원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 "얼마 전에는 '정치를 개 같이 하는 게 문제다'라고 이야기하던데 막말 정치는 좀 작작하고 정책 선거, 개혁 선거를 했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런 식으로 서로 개 같다고 욕하고, 쓰레기 같다고 욕하면 대한민국은 계속해서 갈라져서 서로 싸우고 욕하는 것밖에 더 하겠나"라고 덧붙였다.

조국혁신당도 가세, 여기에 한 위원장이 조 대표를 겨냥해 "자기 이름으로 당을 만들어 사람들을 현혹하고 있다.

'동훈당'이라고 하면 골 때리는 것 아닌가"라고 한 것까지 싸잡아서 비판했다.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 위원장이 정말 급하기는 급한 모양"이라며 "정치권 입문 뒤 잔뜩 점잔 빼고 멋지게 말하는 척하더니, 사정이 급해지니 본색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앞서 야당을 향해 '개 같이 정치', '쓰레기 같은 말'이라고 했다"면서 "'여의도 사투리' 운운하더니, 그런 막말은 '한동훈식'으로 표현하면 피의자들 조질 때 쓰던 서초동 사투리냐"라고 비꼬았다.

이어 '그들이 저열하게 갈 때 우리는 고상하게 가자'(When they go low, We go high)라는 미셸 오바마 여사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저급하게 가겠다면 말릴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