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성남역 이동에 6분…"서울·판교 출퇴근 시민 삶 향상될 것"
GTX-A '성남역' 개통…성남시 'GTX 시대' 개막
"서울로 출퇴근하는 성남 시민과 판교에 직장을 둔 주변 지역민 삶의 질이 한층 더 향상될 것입니다.

"(신상진 성남시장)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으로 경기 성남시가 역사적인 'GTX 시대'를 맞았다.

성남시는 GTX-A 노선이 개통한 30일 오전 백현동 나들이공원에서 수서~동탄 구간에 들어선 4개 역 중의 한 곳인 '성남역' 개통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신 시장, 도·시의원, 4·10 총선에서 분당갑에 출마한 국민의힘 안철수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성남역 개통을 축하했다.

GTX-A '성남역' 개통…성남시 'GTX 시대' 개막
신 시장은 축사에서 "GTX-A 성남역 개통으로 성남시가 철도 거점 도시이자 동서남북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대표로 축사한 이성택 백현동주민자치위원장은 "GTX-A 성남역 개통을 통해 성남시는 이제 첨단도시 성남, 복지 도시 성남, 시민이 행복한 성남에 이어 교통 허브 도시 성남까지 됐다"라며 "시민의 한 사람으로 자랑스럽고 감격스럽다"라고 말했다.

GTX-A 수서~동탄 구간은 총 34.9㎞로, 수서역·성남역·구성역·동탄역을 지난다.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의 구성역은 오는 6월 말 개통할 예정이다.

성남역은 GTX-A 노선과 경강선(판교~여주)이 함께 지나는 환승역이다.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 이매역(수인분당선)까지 거리가 가까워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성남역~수서역 구간이 버스로 40분 걸리지만 GTX-A로 6분 만에 갈 수 있다.

성남역 인근 이매역에서 수서역까지 운행하는 수인분당선 지하철로 약 16분 걸리는 것과 비교해도 대폭 단축된다.

GTX-A 열차는 하루 상·하행 60회씩 총 120회 운행된다.

출퇴근 시간인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9시, 오후 4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는 평균 17분 간격, 그 외 시간은 평균 20분 간격이다.

기본요금은 3천200원이며, 이동 구간을 10㎞ 초과하면 5㎞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요금은 4천450원이다, 수서~성남(10.6㎞) 3천450원, 성남~동탄(22.1㎞) 3천950원이다.

오는 5월 시행되는 K-패스와 어린이·청소년 할인 혜택 등을 적용하면 요금은 내려간다.

성남시는 GTX-A 개통에 앞서 시내·마을버스 6개 노선에 버스 88대를 확충해 성남역을 경유하도록 연계 교통 대책을 마련했다.

이달 22일 첫차부터 시내버스 누리 4번과 720-1번, 마을버스 73번 노선이 성남역까지 연장 운영하도록 일부 조정하고, 시내버스 351번, 422번, 55번은 신설된 성남역 정류장에 정차하도록 했다.

또 판교테크노밸리 등 주요 거점과 GTX-A 성남역 간 원활한 환승을 위해 성남역을 거치는 버스노선 추가 증편도 추진 중이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총연장 85.5㎞에 이르며, 수서~동탄을 제외한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서울역~수서 구간은 2028년 개통된다.

GTX-A '성남역' 개통…성남시 'GTX 시대' 개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