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년 87세…'사관과 신사''루츠' 등 유명 작품서 열연
인종차별 맞서 흑인 민권운동 재단 설립도
흑인 최초 오스카 남우조연상 받은 배우 루이스 고셋 별세
영화 '사관과 신사'로 흑인 배우 최초로 오스카(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은 루이스 고셋 주니어가 87세를 일기로 별세했다고 AP통신과 CNN 등 미국 언론이 29일(현지시간) 전했다.

고셋 주니어(이하 고셋)의 아들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아침 사랑하는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슬프다"고 밝혔다.

사망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고셋은 고교 시절 농구선수로 활동하다 부상으로 쉬던 중 처음으로 연극 무대에 오른 것을 계기로 배우의 길을 걷게 됐다.

1953년 16세의 어린 나이에 브로드웨이에 데뷔했고, 농구와 연기 특기 장학생으로 뉴욕대에 진학했다.

1959년에는 유명한 연극 '태양속의 건포도'에 출연해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고, 1961년 이를 영화화한 작품에 출연하면서 할리우드에 진출했다.

1977년에는 미국 노예제도의 잔혹성을 진지하게 다룬 TV 시리즈 '루츠'(Roots)에서 강렬한 연기를 선보여 프라임타임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흑인 최초 오스카 남우조연상 받은 배우 루이스 고셋 별세
이어 1982년 개봉한 리처드 기어 주연의 영화 '사관과 신사'에서 사관학교 생도들을 혹독하게 훈련하는 교관 '폴리' 역을 열연해 이듬해 흑인 배우로는 세 번째로 오스카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이어 흑인 배우로는 처음으로 오스카 남우조연상을 거머쥐는 역사를 썼고 할리우드 연기파 배우로 명실공히 인정받았다.

그는 같은 해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도 휩쓸었다.

1992년에는 HBO의 '조세핀 베이커 스토리'에서 민권운동가 시드니 윌리엄스를 연기해 골든글로브 미니시리즈·TV영화 부문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그는 2010년 출간한 회고록 '배우와 신사'를 통해 흑인으로서 받은 차별에 대해 털어놓기도 했다.

1960년대 초 할리우드에 진출했을 당시 흑인에게 허용된 장소가 드물었던 탓에 바퀴벌레가 들끓는 모텔에 묵어야 했던 일이나, 이후 배우로서 성공을 거둬 베벌리힐스 호텔을 예약하고 고급 렌터카를 몰아 호텔로 돌아오던 길에 이유 없이 경찰에게 의심받고 제지당했던 일 등이다.

그는 회고록에서 "이런 학대를 참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했지만, 끔찍한 대우였고 모욕적인 기분이었다"고 돌아봤다.

한번은 호텔에서 저녁 식사를 마친 뒤 산책하러 나갔다가 밤 9시 이후 베벌리힐스 주택가 산책을 금지한 법을 어겼다는 이유로 경찰에게 붙잡혀 3시간 동안 나무에 묶인 채 수갑을 차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이후 인종차별이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에라시즘 재단'(Eracism Foundation)을 설립해 흑인 민권운동에 앞장섰다.

2010년에는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다고 공개했고, 2020년에는 코로나19에 걸려 입원하기도 했다.

유족으로는 두 번째 결혼에서 낳은 아들로, 현재 영화 프로듀서·감독으로 활동 중인 사티(50)와 7세 때 입양한 아들 샤론(47)이 있다.

흑인 최초 오스카 남우조연상 받은 배우 루이스 고셋 별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