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5일부터 이틀간 이뤄지는 총선 사전투표 참여 독려를 놓고 28일 국민의힘 내에서 잡음이 나왔다. 홍석준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 부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에게 가장 중요한 참정권 행사를 위해 사전투표를 당연히 동의하지만 아직 사전투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 지지자가 있다”며 “사전투표 독려까지는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사전투표 조작 의혹이 완전히 불식되지 않은 만큼 투표 독려는 곤란하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투표 음모론에 동조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자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윤재옥 공동선대위원장은 이후 공지를 통해 “(홍 부실장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며 “국민의힘은 사전투표 독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서울 왕십리역 광장에서 유권자들과 만나 “사전투표와 본투표를 가리지 말고 무조건 투표장에 가 달라”고 호소했다.

다만 이 같은 논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초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투표 신속성을 이유로 이번 사전투표에서도 투표용지에 투표관리인이 관인(도장)을 직접 찍지 않고, 인쇄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2020년 총선 당시 보수 지지층 일각에서는 “위조된 사전투표 용지가 야권 후보 지지표에 더해져 총선 결과에 영향을 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 한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측은 선관위 담당자가 투표소에서 사전투표 용지에 직접 날인할 것을 요구해왔다. 공직선거법에서도 ‘사전투표는 관리관이 자신의 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번 투표에서도 투표용지의 날인을 인쇄로 갈음하기로 했다. 용지마다 일일이 도장을 찍을 경우 투표 대기 시간이 길어지고, 인력 관리 등에도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대신 수검표 절차를 도입하고,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를 촬영하는 CCTV를 공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인천의 사전투표소 다섯 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