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미약품 ‘남매의 난’의 캐스팅보트를 쥔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회장의 장남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과 차남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의 손을 들어줬다. 신 회장이 한미사이언스 보유 지분 12.15%를 밀어주기로 하면서 오는 28일 열리는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에서 장·차남이 이사회를 장악하고 경영권을 가져올 가능성이 커졌다.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이 추진하고 있는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통합에 빨간불이 켜졌다.

○중립 유지하던 신 회장, 장·차남 편으로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날 임종윤 사장에게 28일 열리는 주총에서 장·차남 측에 의결권을 행사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신 회장은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통합에도 반대한다는 명확한 뜻을 임 사장에게 전달했다.

신 회장은 임 창업회장의 고향 후배다. 임 창업회장과 막역한 사이로 한미사이언스와 한미약품에 오래전부터 투자해 왔다. 신 회장은 한미약품 창업자 일가를 제외하곤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이번 주총에서 신 회장이 캐스팅보트로 꼽힌 이유다.
한미약품-OCI그룹 통합 '빨간불' 켜졌다
신 회장은 그간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장·차남과 대립하고 있는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사장도 신 회장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송 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신 회장은 한미약품이 잘되길 바라는 분”이라며 “자주 소통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신 회장은 고심 끝에 모녀가 아니라 장·차남 측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그는 송 회장 모녀가 상속세 부담 등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배구조에 심대한 영향을 주는 거래를 하면서 기업가치가 훼손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표 대결’에서 유리한 고지 점한 장·차남

장·차남과 모녀는 주총에서 이사회 선임을 놓고 표 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장·차남은 자신들을 사내이사로 선임하고, 자신들이 추천한 인사 세 명을 기타비상무이사와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을 주주 제안했다. 반면 송 회장 모녀는 임주현 사장과 이우현 OCI그룹 회장을 사내이사로, 자신들이 추천한 인사 네 명을 기타비상무이사와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올렸다. 표 대결에서 이긴 쪽이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와 경영권을 장악하는 구도다.

신 회장을 우군으로 끌어들인 장·차남 측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주주명부 폐쇄일 기준 장·차남 측 지분율은 28.42%다. 여기에 우호 지분인 신 회장 지분을 더하면 장·차남 측 지분율은 40.57%에 달한다. 송 회장 모녀 측 지분율은 35.0%다. 장·차남 측이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현문화재단(4.9%)과 임성기재단(3.0%) 지분을 송 회장 모녀 측에 포함한 기준이다.

결국 한미사이언스 소액주주와 국민연금의 표심을 얻는 측이 이사회를 장악하게 된다. 소액주주 등 기타주주는 16.77%, 국민연금은 7.66%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장·차남은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연금에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장·차남 측이 주총 표 대결에서 승리해 이사회를 장악하면 OCI그룹과 한미약품그룹의 통합 작업을 우선적으로 저지할 것으로 보인다. 장·차남 측이 통합 작업을 제지하기 위해 법원에 청구한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 결과도 이르면 25일 나올 예정이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