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목동의 피자알볼로 본점을 찾아 가격 인하를 격려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목동의 피자알볼로 본점을 찾아 가격 인하를 격려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최근 외식 물가가 상승하는 가운데서도 가격 인하를 단행한 외식 업체인 피자알볼로를 찾아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송 장관은 이어 소비자·외식 단체장들과도 간담회를 열고 가격안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송 장관은 20일 서울 목동의 피자알볼로 본점을 찾아 “피자알볼로 등과 같이 판매가격을 인하하거나 동결하고 있는 외식업체 덕분에 피자 등 외식 품목들의 물가 상승 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했다.

피자알볼로는 원부자재와 인건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작년 6월 15일부터 원가를 절감하는 방식으로 피자 전 제품에 대해 최대 6500원, 평균 4000원을 인하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피자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월 8.7%에서 같은 해 6월 11.0%까지 올랐다가 지난달 1.9%까지 떨어진 상태다. 죽(외식)물과 상승률도 지난해 1월 2.9%에서 12월 6.9%까지 올랐다 저번 달 0.0%로 낮아졌다.

송 장관은 현장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각 단체장과 간담회를 열었다. 송 장관은 최근 물가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들 단체에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안정과 적극적인 물가 감시 등 협조를 요청했다.

송 장관은 “정부는 식자재 가격안정과 인력난 해소 등 외식업계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