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리츠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금리 인하 기대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세제 지원 확대 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돼서다.

반등한 리츠株…ISA 계좌에 담아볼까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올해 들어 13.84% 올랐다. 신한알파리츠(9.84%) 신한서부티엔디리츠(9.95%) 롯데리츠(6.18%) 맥쿼리인프라(3.30%) 등도 상승했다. 연내 기준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자 주가가 반등했다. 리츠는 금리가 하락하면 낮은 대출 금리로 부동산을 매입할 수 있다. 조달 비용이 줄어들면 리츠 주주들에게 배당을 늘려줄 수 있어 호재로 작용한다.

국내 리츠의 주가가 자산 가치 대비 저평가됐다는 점도 투자자들이 유입된 배경이다. 국내 상장된 리츠주는 여전히 고점 대비 반값 수준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K-REITs지수’는 지난 2년간 부진한 흐름이 이어지며 고점 대비 평균 35% 떨어졌다. 롯데리츠(-46.9%) ESR켄달스퀘어리츠(-46%) 등의 하락 폭이 컸다. 주가가 지지부진한 사이 국내 대표 오피스 리츠인 신한알파리츠는 보유자산 가치가 취득 시점 대비 10~50%가량 상승했다. 재계약 임대료는 2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리츠의 연간 배당수익률(주당배당금/주가)은 5~10% 수준이다. 신한알파리츠는 지난해 용산더프라임타워를 매각하며 올해 특별배당을 포함해 11%의 연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3년 이상 가입한 ISA로 리츠를 사들이면 발생한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신증권은 ISA에 담을 종목으로 맥쿼리인프라(인프라) 신한알파리츠(오피스) ESR켄달스퀘어리츠(물류센터) 롯데리츠(리테일) 신한서부티엔디리츠(호텔) 등을 추천했다. 전문가들은 이 중 공실률이 낮고 부실 우려가 적은 국내 오피스 리츠에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장승우 대신증권 연구원은 “공실률이 높은 미국 및 유럽 오피스 자산은 대출 부실이 발생하고 일본은 공급과잉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반면 한국 오피스는 공실률이 0.7~2.1% 수준에 불과해 안정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