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에 자리한 틱톡 사무실 앞 로고 모습. 사진=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에 자리한 틱톡 사무실 앞 로고 모습. 사진=연합뉴스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TikTok) 사용을 금지하는 이른바 '틱톡 금지법'이 미국 하원에서 통과돼 전 세계적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대만도 전면 사용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15일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대만 행정원의 린쯔룬 대변인은 전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 미국 의회의 '틱톡금지 법안'의 진전 상황을 계속 주시하고 각계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권위주의 전제국가가 항상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언론 자유를 이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플랫폼으로 민주주의 국가 선거를 조작하고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며 "실제 이미 일부 국가의 인지전을 위한 플랫폼으로 변모됐다"고 덧붙였다.

인지전은 가짜뉴스 등으로 정부에 대한 반감을 부추기고 민간과 군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등 민심을 교란해 적을 무력화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린 대변인은 "정부가 이미 이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며 "2019년 공공 부서에서 특정 중국제 소프트웨어(틱톡)의 사용을 금지했다"고 밝혔다.

대만 언론에 따르면 대만 내 틱톡 사용자는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500만명을 넘는다. 대만의 한 입법위원(국회의원)은 중국이 틱톡과 더우인을 이용해 대만 사회의 분열과 민주주의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는 것이 최종목표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미국 하원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중국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6개월 내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에서 틱톡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법안을 가결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