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이 대사, 비리관련 조사 중임에도 호주 도착' 기사 보도…호주 외교부는 "환영"
이 대사, 대사관 홈피에 인사말 올려 부임 알려
호주 매체, 이종섭 부임 논란에 "양국관계에 어려움 야기할수도"(종합)
호주 공영방송 ABC가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호주 입국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양국 외교관계에 어려움이 야기될 수 있다고 짚었다.

방송은 12일(현지시간) '이종섭 한국 대사가 국내에서 비리(corruption) 관련 조사를 받고 있음에도 호주에 도착했다'는 제하 기사에서 이 대사와 관련된 사건 내용과 입국 과정 등을 비교적 상세히 다루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 매체는 "이번 사건(saga)이 호주와 한국 간 외교관계에서 어려움을 야기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호주 외교부는 이 대사의 (호주) 도착을 환영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호주 외교부 대변인이 "호주는 한국과의 중요한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이 대사와 함께 일하게 되길 고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대변인은 이어 이 대사의 신임장 제정일은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확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 대사가 11일 새벽 브리즈번 국제공항에 도착했다면서 그가 이어 캔버라로 이동해 한국 대사로서 신임장을 조만간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방송은 한국 법무부가 지난주 이 대사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 대사와 관련된 사건을 계속 수사하고 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이 전 국방장관을 호주 대사로 지명해 야당인 민주당의 반발을 촉발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 대사는 12일 대사관 홈페이지에 인사말을 올리고 공식 부임을 알렸다.

그는 인사말에서 "우리 대사관은 양국이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포함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고, 국방·방산 협력 동력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윤 대통령의 신임장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 10일 오후 브리즈번행 항공기를 타고 출국했다.

외교부는 조만간 신임장 원본을 외교행낭 편으로 호주에 보낼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