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경기에서 위반 총 39회…타자 25회로 투수 14회보다 많아
'시범 운영' 피치 클록 신경 쓰였나…첫날 시범경기 14분 단축
프로야구가 올 후반기 도입을 예고한 '피치 클록' 규정이 경기 시간 단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2024 신한 SOL 뱅크 KBO리그는 9일 전국 5개 구장에서 시범경기 개막전을 치른 결과 평균 경기 시간이 2시간 44분을 기록, 지난해 시범경기 평균시간인 2시간 58분보다 14분이나 단축됐다.

지난해 정규시즌 평균시간인 3시간 12분과 비교하면 28분이나 경기가 빨리 끝났다.

비록 첫날이긴 하지만 시범경기 시간이 평균 14분 단축된 가장 큰 요인은 시범 운영된 피치 클록 규정 때문으로 보인다.

KBO가 전반기까지 시범적으로 도입한 피치 클록 규정에 따르면 투수는 주자가 있을 때 23초 안에, 주자가 없을 때 18초 안에 공을 던져야 한다.

타자는 8초 전에 타격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투수는 볼, 타자는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게 된다.

이날 5개 구장 심판은 피치 클록을 어긴 투수나 타자에게 볼이나 스트라이크를 부과하지는 않았으나 구두 경고는 했다.

그 결과 타자가 총 25회 어긴 것으로 지적받아 14회 구두 경고된 투수보다 훨씬 많았다.

팀별로는 NC 다이노스가 8번으로 가장 많았고 LG 트윈스와 롯데 자이언츠는 1번으로 가장 적었다.

'시범 운영' 피치 클록 신경 쓰였나…첫날 시범경기 14분 단축
'피치 클록'에 대해 LG는 시범경기부터 적극 지킬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일부 구단은 신경 쓰지 않겠다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경기장에서 관중이 큰 소리로 카운트 다운을 하는 등 피치 클록에 깊은 관심을 보이자 투수나 타자 모두 적지 않은 압박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KBO는 올 시즌 자동투구판정 시스템(ABS)을 도입하고 수비 시프트 금지, 베이스 확대 등 다양한 새 규칙을 도입한다.

KBO 관계자는 "피치 클록은 일부 구단의 반대로 시범 운영되고 있지만 만약 후반기 정식 도입된다면 경기 시간 단축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규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