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콘텐츠 개발 전문 기업 다이브엑스알(대표 박선영)의 ‘테이블 에듀’가 성동4차산업체험센터에 납품된다.

테이블 에듀는 메타버스 보드게임 플랫폼 ‘테이블 파티’의 교육용 버전이다. 테이블 파티는 글로벌 유저들이 메타버스에서 여러 보드게임을 즐기며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현재 13종의 보드게임 및 캐주얼 게임이 탑재돼 있으며 협업모드, 경쟁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VR HMD를 착용하여 즐길 수 있다.

이러한 테이블 파티에 VR 기기를 착용한 다수의 체험자들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원클릭 관리자’ 기능을 탑재한 교육용 버전이 ‘테이블 에듀’다. VR체험교육 운영을 원하는 체험관 및 교육기관에서 VR 콘텐츠 체험을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재 국내 대학 등 교육기관이나 체험관에는 VR기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나, 체험을 위한 콘텐츠가 적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및 다수의 체험자들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은 없는 상황이다. 다이브엑스알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PC 환경에서 관리자가 원클릭으로 유저들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테이블 에듀’를 통해 VR 체험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박선영 대표는 “테이블 에듀는 기존 VR을 활용한 단체 체험교육 운영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다. 체험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며 배우고, 운영자들에게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올해 GS인증을 받아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기관에 납품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성동4차산업센터 관리자는 “테이블 에듀는 가상현실에서 혼자만의 체험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매력적이다. 이번에 테이블 에듀를 활용하여 센터에서 실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보니 여러 개의 방을 만들어 한 명의 관리자가 다수의 콘텐츠를 동시 운영할 수 있다는 점과 그로 인해 다수의 참여자가 참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단체, 개인, 가족단위의 체험객들이 함께 같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다른 VR 콘텐츠들에 비해 어지러움이 거의 없어 체험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테이블 에듀 도입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성동4차산업센터는 미래를 모험하는 공간! AI 어드벤처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서울 숲, AI아트, XR, 펫 로봇, 엔터테인먼트 등 컨셉 별로 다양한 미래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융합체험공간이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인 Play Activity(메타버스 챌린지)에서는 테이블 에듀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에서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메타버스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