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12∼16일 주요 건물 창호 개방
창덕궁서 느끼는 봄기운…희정당·대조전·낙선재 문 '활짝'
따스한 봄을 맞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창덕궁이 주요 전각의 창과 문을 활짝 연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평소 닫아두는 창덕궁 주요 건물의 창호(窓戶)를 이달 12일부터 16일까지 닷새간 열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창호는 조망, 통풍 등을 위해 실내와 실외를 이어주는 연결 통로를 뜻한다.

전통 건물은 주기적으로 창호를 열어야 바람이 통하고 햇볕이 들어 건물 수명이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에 창호가 열리는 구역은 희정당, 대조전, 낙선재, 궐내각사 권역이다.

과거 임금이 신하를 접견하고 학문을 논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던 희정당 일대에서는 서쪽 행각 입구, 희정당과 대조전을 잇는 복도각 등도 볼 수 있다.

창덕궁관리소 관계자는 "평소 내부를 들여다볼 수 없었던 공간을 살펴보며 궁궐 보존과 일상 관리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색적인 풍경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덕궁관리소는 10일까지 창호와 실내 상태를 점검하며 내부를 청소할 계획이다.

6일에는 '문화재지킴이 기업'인 신한은행, 7∼8일에는 자원 봉사단체인 '우리문화숨결', '한국의재발견' 소속 관계자들이 참여해 사전 점검을 도울 예정이다.

창덕궁 관람객은 누구나 외부에서 개방된 창호를 통해 안쪽을 살펴볼 수 있다.

다만 비가 내리거나 강한 바람이 불면 개방 행사가 중단될 수 있다.

창덕궁서 느끼는 봄기운…희정당·대조전·낙선재 문 '활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