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기자회견서 주장…"연루 학부모도 공개해 카르텔 근절해야"
"음대 입시비리 브로커, 대학 전임교수 임용돼…전수조사해야"
경찰이 음대 입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입시생과 대학교수 간 불법 과외를 연결해준 '입시 브로커'가 대학 전임교수로 임용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단체 '반민심 사교육 카르텔 척결 특별조사 시민위원회'(반민특위)와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 등은 4일 서울 중구 콘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제보 내용을 바탕으로 서울대, 경희대, 숙명여대 등 6개 대학의 입시 비리 의심 사례를 공개했다.

단체들은 서울대와 숙명여대 등 주요 대학의 음대 입시에서 브로커 역할을 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된 예술고 출강 강사 A씨가 서울의 한 대학의 전임교수에 임용됐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대 음대 B 교수도 A씨의 청탁을 받고 2022학년도 입시 과정에 개입한 혐의로 입건됐으나 2024학년도 입시에 다시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반민특위 상임위원장인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서울대 입학본부가 B 교수를 직위 해제하지 않고 다시 입시에 참여시켰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며 감사원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단체는 지난 1월 주요 음대 교수와 공무원 20여명을 조사해달라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양 위원장은 "모든 음대 교수들을 전수 조사해 각 대학의 입시 비리가 어떻게 연결돼있는지 파악해야 한다"며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입시 비리에 연루된 학부모의 직업도 모두 공개해 카르텔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이미 알려진 서울대와 경희대, 숙명여대 이외 다른 대학의 음대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해 "3개 대학이 아닌 대학의 입시 비리를 함께 종합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면서도 "아직 공개할 정도로 혐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