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에 토사구팽 경고한 이준석…"요즘 행복하시죠, 굿럭"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의 예능프로그램 'SNL코리아'에 출연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토사구팽(兎死狗烹)을 언급하고, "왕관의 무게만큼 느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SNL코리아 '지기자가 간다' 코너에 출연해 '자신의 당 대표가 차은우보다 잘생겼다고 한 사람과 30분 동안 눈보라를 맞으며 한 사람을 기다리고 폴더 인사하며 사과한 사람 중 더 심한 아부꾼은'이란 질문에 "후자죠"라고 답했다. 올해 1월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허리를 90도 가깝게 숙여 인사하며 거취 관련 갈등을 봉합한 것을 지목한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한 위원장을 택한 이유에 대해 "하나도 대장이고 하나도 대장인데 다른 대장인데 굽힌 거다. 그러면 상하관계가 조직 사이에 생긴다. 그것은 굉장히 경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어 진행자가 '안철수 김기현 이준석 한동훈에서 공통으로 연상되는 사자성어'를 묻는 질문에 대표는 "토사구팽"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어 '그분이 살아남을 것 같냐'라는 질문에 "결과가 안 좋으면 뭐처럼 버려지겠죠"라고 답했다. 한 비대위원장을 염두에 둔 질문과 답으로 해석된다.

진행자가 '팽 당할 수도 있는 그분께 드리는 영상 편지'를 요청하자 이 대표는 웃음지으며 말을 이었다. 그는 "요즘 행복하시죠. 그 자리 앉아있던 사람들 참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다음까지 잘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는 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왕관의 무게만큼 느끼게 되실 것이다. 굿럭"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를 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