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신당'에 입당한 신장식 변호사가 26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어준 유튜브
'조국신당'에 입당한 신장식 변호사가 26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어준 유튜브
가칭 '조국신당' 인재 1호로 영입된 신장식 변호사의 과거 음주·무면허 운전 이력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대표적 친명 인사인 김어준 씨가 이를 옹호하고 나섰다. 김 씨는 신장식 변호사가 과거에 "가난해서 대리운전을 했다. 대리운전을 하다 그런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신 변호사는 26일 김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4차례의 음주·무면허 운전 전과에 관해 설명했다.

신 변호사는 2006~2007년 사이 음주운전 1회와 무면허운전 3회로 벌금형을 받은 전과가 있다. 그는 21대 총선 당시 이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의당 비례대표 순번 6번에서 사퇴했었다.

이에 김 씨는 "앞으로 이거 기사가 계속 나올 거다. 17~18년 전 음주운전인데 이게 대인이나 대물 사고도 없었고, 책임을 다 졌고, 4년 전에는 후보를 사퇴하는 벌도 받았다"고 했다.

이어 "17~18년 전에는 변호사가 왜 이걸 했어? 그때는 너무 가난했다. 신장식 변호사가 너무 가난해서, 대리운전을 했다"고 말했다.

신 변호사의 음주운전 등 전과가 오래전 일이라는 점, 대인·대물 사고가 없었다는 점, 책임을 졌다는 점을 들어 신 변호사를 감싼 것이다.

그러자 신 변호사는 "대리운전은 아니었다"고 사실관계를 바로 잡았다. 그는 "음주운전을 한 번 했고, 그다음에 무면허 운전도 있다. 이거는 사실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소재로 삼아서 공격하는 건 그냥 온전히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4년 전에 음주운전을 한 것처럼 헤드라인을 뽑지 않아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자 김 씨는 "그거는 고소·고발하시라. 그냥 바로바로"라며 재차 신 변호사를 두둔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신 변호사의 전과가 논란이 되자 "사실과 배경을 알았지만 신 변호사 역할이 있다고 판단해 영입을 제안했고 수락받았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허물이 있지만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훌륭한 자질과 역량이 크기에 같이 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신 변호사 음주 전과에 대한 비판, 저도 같이 받겠다. 같이 손잡고 어깨 걸고 할 일을 하겠다. 신 변호사의 향후 활동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