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원하는 통계 찾아준다"…통계청의 맞춤 서비스 약속
“기업들이 구하지 못해 애먹는 해외 통계 자료를 통계청이 직접 나서서 구해드릴 겁니다.”

이형일 통계청장(사진)은 지난 23일 대전 둔산동 정부대전청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은 해외에 진출할 때 사전 시장 조사에 필요한 통계를 일일이 구해야만 했다. 제대로 된 통계 없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기업들이 직접 해외 통계당국의 협조를 구하는 작업은 녹록지 않았다. 개발도상국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엔 문턱이 더욱 높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계청은 최근 ‘온라인 해외 통계 수요 접수 페이지’를 만들었다. 기업이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하면 통계청이 해외 통계당국의 협조를 받아 직접 구해주는 서비스다. 현재 한국무역협회의 7만3000여 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이 청장은 “수출 기업과 해외 진출 기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통계 서비스”라며 “예컨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와 제다의 젊은 층 인구, 월별 수출입액도 구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이 같은 통계 혁신을 통해 역동 경제를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정책 관료’로 활동하던 당시 ‘공급자 위주’ 통계에 아쉬움을 느꼈던 만큼 수요자 필요에 부합하는 통계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것. 계층 이동성을 가늠할 지표인 소득이동통계를 새로 개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통계는 올해 말 공개된다. 이 청장은 “20대 소득 3분위(하위 41~60%)가 소득 2분위(하위 21~40%)로 얼마나 이동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계층 이동을 반영한 디테일한 정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쓸모있는 통계 만들기’ 작업은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다. 경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기존 통계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현재 통계청이 매달 발표하는 산업활동동향 중 소매판매지수는 재화 소비만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청장은 “전체 소비에서 서비스업 비중이 50%대 후반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 지표는 소비를 정확히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재화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포괄적 민간 소비 지표를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책의 재료가 되는 인구 통계도 개선하고 있다. 이 청장은 “올해 상반기 17개 시·도의 장래인구 추계를 공개하고 하반기에는 전국 228개 시군구의 인구장래추계 작성을 지원할 것”이라며 “서울 강남구의 인구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알면 지역 단위로 저출산 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시·도별 가구 장래 추계도 발표해 정부의 주택·가족 관련 정책뿐 아니라 미래 시장에 대비하는 기업에도 도움을 줄 방침이다.

이 청장은 행정고시 36회로 1992년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차관보 등을 거쳤다. 지난해 7월 통계청장에 취임했다.

박상용/이광식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