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소극장 상징’ 학전, 33년 만에 문 닫는다
대학로 소극장의 상징 ‘학전블루’가 오는 3월15일 문 닫는다. 1991년 개관한 이후 33년 만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학전의 역사와 정체성을 계승한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3일 학전은 “학전블루 소극장 운영은 3월 15일 종료된다”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어린이와 청소년, 신진 음악인을 위하는 김민기 학전 대표의 뜻을 잇되, 학전의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독자적인 공간으로 운영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화예술위가 공간을 운영하더라도 학전의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1991년 3월15일 개관한 학전 소극장은 한국 공연예술의 역사를 함께 해왔다. 개관 후 ‘김광석 콘서트’, ‘노영심의 작은 음악회’를 열어 라이브 콘서트 문화의 시작을 알렸다.

학전은 33년간 총 359개 작품을 기획하며 한국 창작 공연의 발판을 마련했다. 최초의 라이브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포함해 ‘모스키토’, ‘의형제’, ‘개똥이’ 등 우리 정서를 담은 창작뮤지컬 선보였다. 2004년부터는 ‘우리는 친구다’, ‘고추장 떡볶이’ 등의 작품을 무대에 올리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연에 집중했다.

지난해 10월 경영난과 김민기 대표의 병환으로 학전은 위기를 맞았다. 이 소식을 접한 예술인들 자발적으로 ‘학전, 어게인 프로젝트’ 추진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 12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창작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학전소극장의 정체성을 계승한 공연장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학전은 폐관을 선택했다.

학전이 주최하는 마지막 어린이 뮤지컬 ‘고추장 떡볶이’는 24일 막을 내린다.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33팀의 가수, 학전 배우들이 마련한 ‘학전, 어게인 콘서트’로 여정을 마무리한다.

김민기 대표는 “33년간 실험과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학전블루 소극장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며 “좋은 공연을 위한 공간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학전 어게인의 정신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구교범 기자 gugyobeo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