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의 의사에게라도 면허 관련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의사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간주하겠다”, “의사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다”….

최근 1주일 새 전·현직 의사단체 임원들이 국민과 정부를 향해 쏟아낸 발언이다.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젊은 의사인 전공의와 예비 의사인 의대생들의 집단행동이 본격화하자 중장년 의사들을 중심으로 이들을 선동하는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

의료계의 과격 발언은 18일에도 이어졌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한 성명에서 “(정부가) 부탁을 가장한 겁박을 했다”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다” 등의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이들은 “정부가 의사를 악마화하면서 마녀사냥을 하고 있다”며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는 의사들의 자율적인 행동을 억압하기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지난 15일 서울시의사회가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개최한 ‘의대 증원·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에서 자신을 레지던트 1년차라고 밝힌 한 참가자는 “의사가 환자를 두고 병원을 어떻게 떠나느냐 하시겠지만, 제가 없으면 환자도 없고, 당장 저를 지켜내는 것도 선량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시민단체들이 ‘환자 없이는 의사가 없다’며 의사 집단행동을 만류하자 이를 비꼰 것이다. 앞서 의사들은 “지방에 부족한 건 의사가 아니라 민도” 등의 격한 발언을 여과없이 쏟아냈다. 국민 80%가 의대 정원 확대에 지지를 보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의사들이 이처럼 국민이나 정부는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20여 년간의 ‘학습 효과’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의사들에게 불리한 정책이 추진될 때마다 환자를 볼모로 정부와 싸워 매번 ‘포기각서’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지현/이영애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