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첫 최고위…"여러 세력 합쳤으니 최대공약수 찾아가야"
이낙연 "총선에서 최소 30석 넘겨 양당 횡포 막아야"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는 13일 "이번 총선에서 최소한 30석은 넘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양당의 횡포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양당 어느 쪽도 제3세력의 동의를 얻지 않고는 어떤 법안도 통과시키지 못하게, 중요한 법안일수록 제3세력의 동의를 얻어야만 통과되게끔 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개혁신당을 일컬어 여야 양당에서 '총선용 떴다방' 등의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그들이 막 생긴 신당을 흉보고 다닐 처지인가.

단번에 4개의 신당이 생긴 것은 그만큼 기존 정당이 국민의 실망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자기들 걱정하는 것이 더 급하지 않나 싶다"고 꼬집었다.

또 '개혁신당은 보수정당인가, 진보정당인가'라고 묻는 말에는 "온건한 개혁(당)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나한테 네 생각은 뭐냐고 한다면 나는 실용적 진보지만, 여러 세력이 합쳤으니 최대공약수를 찾아가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아울러 '노인 무임승차 폐지'와 같은 기존 개혁신당의 공약을 추후 조정할 수 있느냐고 묻자 "이미 내놓은 정책들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협의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며 "그런 원칙에 입각하면 문제 될 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총선에서 최소 30석 넘겨 양당 횡포 막아야"
이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도 "30% 이상의 국민은 '양당 모두 안 되겠다, 정치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이 윤석열·이재명 양당 정치를 바꾸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훨씬 더 심각하게 망가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우리들 내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 차이를 지혜롭게 관리하고 공통점을 키워나가겠다"며 "대화와 생산의 정치를 시작하라는 대의를 실현하는 데 노력을 집중하면 우리의 힘도 모이고 국민의 지지도 커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