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수급 1만5천여 기구에 위문비…안부 확인 돌봄서비스
관악구 '설 종합대책'…교통·의료·청소 등 대책반 가동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설 연휴를 맞아 구민이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7일부터 13일까지 안전·나눔·교통·생활·물가·공직기강 등 6대 분야로 구성된 '설 종합대책'을 편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연휴 기간 긴급상황에 대응하고자 구청 종합상황실(☎ 02-879-6000, 7000)과 재난안전상황실(☎ 02-879-6651~7, 6661~5)을 24시간 운영한다.

한파와 폭설에 대비해 단계별 상황실을 가동하고 교통, 의료, 청소 등 분야별 대책반을 구성해 총 362명의 직원을 배치한다.

구민 안전을 위해 ▲ 노후 공동주택, 공사장 등 안전취약시설 ▲ 가스시설, 도로, 공원 등 공공시설물 ▲ 전통시장, 상점가, 공공체육시설, 문화재 등 다중이용시설 ▲ 식품 제조·판매업소 등 전반에 걸쳐 안전 점검을 벌인다.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설맞이 사회복지관 행사, 식품 나눔의 날을 통해 어려운 이웃과 정을 나눈다.

기초생활수급자 약 1만5천500가구에 설 명절 위문비를 4만원씩 지급한다.

특히 주민 인적 안전망을 활용해 거동 불편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돌봄체계를 가동하고,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안부 확인 돌봄서비스를 비상운영체계로 전환해 고위험 1인 가구의 안전도 살핀다.

구는 교통민원 발생 시 즉각 대처를 위해 교통민원처리상황실(☎ 02-879-6969)을 24시간 운영한다.

연휴 기간 구청 부설주차장과 공영주차장 2곳(삼성동 제1공영, 신원시장 공영)을 무료로 개방하고 전통시장과 주요 상가 인근에 대한 주·정차 단속을 완화한다.

관악구보건소는 9~12일 의료대책 상황실을 가동해 문 여는 의료기관 및 약국 등을 안내한다.

설 당일인 10일에는 의료공백에 대비해 비상진료반을 운영한다.

구는 구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청소대책 상황실을 가동하고 폐기물 적기 수거를 위한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간다.

폐기물 배출은 11일 오후 6시부터 가능하며, 9~10일 이틀간은 배출이 금지된다.

구는 물가안정대책반을 편성하고 물가안정과 건전한 유통거래질서 확립에도 힘쓴다.

박준희 구청장은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분야별 대책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관악구 '설 종합대책'…교통·의료·청소 등 대책반 가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