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탑픽스랩, 리서치센터·랩운용부 탁월한 분석 역량 결집
신한투자증권은 리서치센터의 리서치 역량과 랩운용부의 운용 역량을 결합한 ‘신한 탑픽스랩’(사진)을 추천했다.

신한 탑픽스랩은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랩 서비스다.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모델 포트폴리오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랩운용부에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밸런싱을 실시한다.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톱다운(top-down)과 보텀업(bottom-up) 분석의 조화를 통한 기업 분석을 하고 있다. 또 주식, 경제 및 외환 등 거시적 안목과 통찰력에 집중하는 투자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 탑픽스랩은 리서치센터에서 분석하는 종목을 편입해 시총 중·대형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리서치센터의 애널리스트들이 항상 관심을 두고 있어 실적 현황, 이슈 사항을 빠르게 파악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점도 신한 탑픽스랩의 장점이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종목은 동일 비중으로 편입된다.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가 공시한 국내 주식 모델포트폴리오 중에서 랩운용부의 내부 의사 결정을 통해 30개 내외 종목을 선택, 최종 운용한다. 동일 비중 포트폴리오를 통해 특정 종목 및 섹터에 편중되는 위험을 줄인다.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아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도 안정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신한투자증권은 “신한 탑픽스랩으로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우수한 분석 역량을 국내 주식시장으로 확대해 투자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분석 노하우로 리서치 보고서를 통한 신한투자증권만의 랩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자자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 탑픽스랩의 최소 가입 금액은 3000만원이다. 신한투자증권의 지점이나 모바일 앱 신한 알파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수수료는 일반형 기준 후취 연 1.8%다.

이 서비스는 고객 계좌별로 운용·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투자자는 신한투자증권에서 해당 상품에 대한 충분할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다. 자산 가격과 환율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 전부를 잃을 가능성도 있다.

한경우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