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사진=AP
프랑스 정부가 올여름 파리 올림픽 기간 교통난을 고려해 파리 시민들에게 재택근무와 택배 주문을 하지 말아 달라고 권고했다.

5일(현지 시각) 프랑스 정부의 공공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정부는 되도록 올림픽(7월 26일 개막) 이전이나 패럴림픽(9월 8일 폐막) 이후, 혹은 두 대회 사이의 기간(8월 12일∼27일)에 택배 주문을 하라고 안내했다.

프랑스 정부는 올림픽·패럴림픽 기간에 원활한 대회 운영과 보안을 위해 경기장 주변 교통을 전면 통제할 방침이다.

경기장 초근접 구역에 사는 거주민도 구청에 사전 등록하고 QR 코드를 제시해야 이동이 가능하다.

프랑스 정부는 배달 일정을 변경할 수 없다면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나 요일을 이용하거나, 자전거 혹은 도보 배송을 이용하라고 권고했다. 경찰 통제선 밖에서 배달부를 만나 물품을 전달받는 방법도 언급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파리 시내의 지하철역과 기차역 곳곳에 '중요한 것은 재택근무'라는 캠페인 포스터도 게시했다.

정부는 올림픽 기간 중 버스나 지하철, RER 등의 대중 교통량을 줄이려고 가능한 한 재택근무를 하라고 장려 중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엘리자베트 보른 전 총리 시절 공문을 통해 일드프랑스(수도권) 지역의 공무원에게도 올림픽이라는 '예외적 상황'에 맞춰 재택근무 일수를 늘리라고 권고했다. 기업들도 정부의 재택근무 장려에 따라 대책을 세우기에 바쁘다.

프랑스 상공회의소의 이동성 책임자인 클로틸드 예트만씨는 "모든 기업이 재택근무를 할 것이라고 말하는 건 불가능하다"며 "통행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시차를 두고 출퇴근하는 방안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숙박업과 요식업에 종사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파리 일드프랑스 호텔업 협회의 프랑크 델보 회장은 "우리에게 재택근무는 심각한 문제로, 이는 곧 고객 감소를 의미한다"며 "우리는 코로나19 기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알고 있다"고 우려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