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대통령실이 4월 총선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누구도 특혜받지 않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당에 누차 당부한 바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 참모와 내각 출신 인사들이 여권 텃밭인 서울 강남과 영남권에 대거 공천을 신청한 것에 윤 대통령이 불편함을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실 명의의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여당 우세 지역에 지원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다시 한번 입장을 밝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도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에 대한 ‘공정 공천’을 강조하고 나섰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그분들이 공직에 출마하면서 어떤 정치를, 어디서 하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이 있을 것이고, 당에서 일률적으로 어디로 가라고 강제할 문제는 아니다”며 “유리한 지역에 간 분들은 기준에 따라 공천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일 공개된 국민의힘 공천 신청 내역에 따르면 서울 강남을에 박진 전 외교부 장관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공천을 신청했다. 부산 중·영도에선 박성근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공천 신청서를 냈다. 여당 지지세가 높은 부산 해운대갑에는 윤 대통령 측근인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경북 구미을에는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 등 대통령실 출신 비서관 2명이 몰렸다. 이 밖에 임종득 전 안보실 2차장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전광삼 전 시민소통비서관은 대구 북갑에 지원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대통령실 참모 출신들이 ‘윤심’을 업고 ‘양지’에서 손쉽게 당선되려고 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번 총선에 출마한 한 인사는 “핵심 참모 출신들 사이에 ‘정부를 위해 일했으니 공천을 챙겨줄 것’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이들의 행보가 수도권 등을 중심으로 중도층 표심에 악영향을 주자 대통령실과 여당이 동시에 입장을 밝혔다는 분석이 나온다. 예상되는 ‘공천 파동’을 막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도 있다. 과거 총선에서 대통령 측근들을 공천한 것이 당내 반발과 갈등으로 이어지며 총선 패배로 이어진 사례가 적지 않아서다. 친박(친박근혜)계의 분열로 패배한 2016년 4월 총선이 대표적이다.

양길성/박주연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