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달성한 시속 623㎞ 기록 넘어서" 주장
中 "하이퍼루프 시험으로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 속도 신기록"
중국 연구진이 최근 하이퍼루프(Hyperloop) 시험으로 초전도 자기부상 초고속 열차의 속도 신기록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우주과학공업집단공사(CASIC)는 최근 이같이 밝히면서 하이퍼루프 열차를 향한 "중요한 돌파구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정확한 속도는 기밀로 했다.

CASIC는 지난해 11월 완공된 실물 크기 2㎞ 시험 선로를 이용해 자기부상 열차가 저진공 튜브 안에서 이동하면서 처음으로 안정적인 부양(浮揚·levitation)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시험의 결과는 지난해 발표된 이전 속도 기록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10월 중국 연구진은 "비(非)진공 상태에서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 운행 시험을 통해 최대 시속 623㎞로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고 중국중앙TV(CCTV)가 보도했다.

한달 전에는 고온 초전도 자기부상 기술에 대한 유사한 시험이 380m 트랙에서 시속 234㎞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SCMP는 전했다.

하이퍼루프는 대형 진공튜브 내 자기부상 고속열차를 상업용 항공기보다 빠른 시속 1천㎞ 이상으로 운행하는 미래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서울∼부산(400㎞)을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어 '꿈의 이동수단'이라 불린다.

항공우주와 열차운송 기술을 통합하는 프로젝트로, 초전도 자기부상 기술은 마찰을 제거하고자 열차를 부양하고 진공 혹은 그에 가까운 상태로 공기 저항을 줄여 초고속으로 '지상 근접 비행'을 이루는 것이다.

CASIC는 최근 시험이 속도 기록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핵심 기술을 검증했고 그들이 함께 작동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산시성 다퉁에 설치된 시험 선로는 동종 시험 선로 중 최장, 최대이며 초고속 저진공 튜브 자기부상 운송 시스템을 위한 중국의 첫 실물크기 시험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