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처법, 내달 1일 본회의까지 조정안 도출 최선…쌍특검법 재투표, 1일 본회의서 가능"
김의장 "위성정당, 국민에게 내놓고 거짓말하는 선거"
김진표 국회의장은 28일 4·10 총선 선거제와 관련, "위성정당은 국민에게 아주 내놓고 거짓말을 하는 선거"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 '위성정당은 안 된다는 신념이 지금도 마찬가지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선거제에 대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총선 때 적용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유지되더라도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이 출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김 의장은 여야 동수로 구성된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것을 두고 "(여야가) 자기가 이 제도에 의해서 반드시 이겨야겠다고, 요만큼이라도 이기려고 하다 보니까 자꾸 늦어진다"고 비판했다.

또 "여야가 이해 다툼으로 한 석, 두 석 더 얻으려고 수 싸움하는 것 때문에 선거를 이렇게 선거 직전까지 결정하지 못하게 되면 국민의 참정권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장은 진행자가 '다음 달 본회의나 임시회의에서 중대재해처벌법을 다시 논의할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아주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2월 1일 본회의까지는 반드시 조정안을 만들 수 있도록 나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행정기구(산업안전보건청)를 언제, 어떤 내용으로 만들지 협의되면 이 문제는 풀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아직까지 정부와 여당 사이에 조정이 안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이른바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의 재투표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으리라고 본다.

이르면 2월 1일 본회의 때 할 수 있다"고 했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피습 사건에 대해선 "진영 정치와 팬덤 정치의 폐해가 극단적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정말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극단 정치의 폐해를 줄일 방법으로 개헌을 제시했다.

김 의장은 "이런 식의 정치가 5년 단임제하고 결합된다.

야당은 '5년만 버티면 된다'고 생각하고 죽어라 공격하고, 또 대통령은 '5년은 우리 마음대로 하고 가면 된다'고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실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퇴 요구로 촉발된 당무 개입 논란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대통령은 여당에 의해서 선출되니 서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여야 정치인들이 늘 스스로를 절제하고 늘 국민의 눈높이를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