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 은폐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국정의 중심은 국민이라던 대통령이 국민과 소통하기는커녕 영부인 의혹 은폐, 노골적으로 당무·선거 개입에 앞장서고 있다"며 "정상적인 국정 운영은 완전히 실종됐다"고 말했다.

그는 "계 모임 계주도 계주 되기까지는 한쪽 편을 들지만, 계주가 되고 나면 계원 전부를 대표한다"며 "대통령도 후보일 때까지는 특정 세력을 대표하지만, 당선돼 취임하고 나면 온 국민을 대표하고, 온 국민을 네 편, 내 편 가릴 것이 없이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래서 정치 중립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국민 모두를 위해서, 국가 미래를 위해서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 특정한 편과 특정한 정치세력의 편을 들어서도 안 되고, 또 개입해서도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을 떼고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길 바란다. 정부가 초부자 특권 감세와 시장 방치 등 이런 식의 대응을 했기 때문에 경제 엔진이 작동 불능 지경에 빠졌다"며 "국가 경제가 이 지경인데 집권 세력은 총선용 포퓰리즘과 권력다툼 이전투구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제공
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 갈등 봉합 이후 김 여사의 명품 수수 논란이 '사과' 내지 '입장 표명'으로 마무리되려는 분위기가 감지되자 '김 여사 리스크' 부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최고위 회의에서도 "김 여사의 명품 수수 의혹을 겨냥해 "뇌물을 받았으면, 범죄를 저질렀으면 수사를 받고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국민은 법 앞에는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는 헌법의 원칙이 지켜지길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김 여사의 명품백 관련해선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수사를 통해서 불법 여부를 명백히 밝히고 잘못이 있으면 처벌받는 그것이 공정과 상식"이라고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본질은 김 여사의 죗값을 치르는 것으로, 김건희 특검법을 수용하고 명품백 창고 공개, 수사에 협조하라"고 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김건희 특검을 즉시 수용하는 게 국민 뜻을 받드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약속 대련', '짜고 치는 고스톱' 등 각종 설이 난무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봉합 쇼가 일단락된 것처럼 포장되고 있는데, 디올 백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명품백 돌려주면 국고횡령’이라는 기상천외, 경천동지할 억지 주장으로 디올 백 전쟁이 끝날 것 같나. 디올 백 수수 사건은 사과로 끝날 전쟁이 아니다"라고 맹공을 예고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