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초에 영국 출국해 계약서 서명 예정 '2년 6개월 계약'

백승호, 잉글랜드 2부 버밍엄 시티 입단…3년 만에 유럽 복귀
지난해 말 프로축구 K리그1 전북 현대와 계약이 끝난 미드필더 백승호(26)가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 버밍엄 시티 유니폼을 입고 3년 만에 유럽 무대에 재도전한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표팀의 '와일드카드'로 뽑혀 황선홍호의 금메달 획득에 힘을 보태며 병역 혜택을 받은 백승호는 홀가분한 마음으로 유럽 무대를 다시 두드렸고, 여러 구단 가운데 버밍엄 시티가 가장 적극적으로 영입에 나서 '차기 행선지'로 결정됐다.

축구계 관계자는 24일 "백승호가 버밍엄 시티 입단을 위해 다음 주초에 영국으로 출국해 계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라며 "계약 기간은 2년 6개월이다"라고 전했다.

버밍엄 시티와 계약을 앞둔 백승호는 지난 2021년 3월 다름슈타트(독일)를 떠나 K리그1 무대로 돌아온 이후 3년 만에 잉글랜드 무대에서 다시 '유럽파'로 거듭나게 됐다.

바르셀로나(스페인) 유스 출신인 백승호는 헤로나 FC(스페인)를 거쳐 독일 분데스리가 2부 다름슈타트에서 뛰다가 2021년 3월 전북에 입단하며 K리그1 무대에 데뷔했다.

백승호는 3시즌 동안 전북에서 82경기를 뛰며 9골 6도움의 기록을 남겼다.

백승호, 잉글랜드 2부 버밍엄 시티 입단…3년 만에 유럽 복귀
지난해 여름부터 유럽 무대 진출을 준비한 백승호는 애초 선덜랜드(잉글랜드)와 강하게 연결됐다.

선덜랜드 스카우트가 국내에서 백승호의 경기를 지켜본 뒤 당시 선덜랜드 사령탑이었던 토니 모브레이(현 버밍엄 시티 감독)에게 보고했고, 입단 절차가 진행됐다.

하지만 선덜랜드가 성적 부진에 빠지면서 모브레이 감독이 지난해 12월 경질됐고, 구단도 스트라이커 자원을 먼저 영입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백승호 영입 작업이 뒤로 밀려버렸다.

이런 가운데 선덜랜드에서 경질된 모브레이 감독이 지난 8일 웨인 루니 감독이 떠난 버밍엄 시티 지휘봉을 잡게 되면서 백승호의 행선지에도 변화가 생겼다.

버밍엄 시티를 맡은 모브레이 감독이 선덜랜드를 지휘할 때부터 관심을 뒀던 백승호의 영입을 원했고, 백승호 역시 자신을 원하는 팀에서 새 출발을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해 버밍엄 시티와 계약하기로 했다.

백승호는 입단에 필요한 국내 서류 준비가 이번 주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이르면 다음주 초에 영국으로 출국해 입단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1875년 창단해 149년 역사를 가진 버밍엄 시티는 이번 시즌 챔피언십에서 8승 8무 12패(승점 32)를 기록하며 24개 팀 가운데 20위로 밀려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