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현장서 화해하다니 참 비정"…'정치중립 의무 위반' 계속 이슈화
민주, 尹·韓 서천시장 방문에 "국민 아픔은 정치쇼 무대 아냐"(종합)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과 총선 사천(私薦) 논란으로 갈등을 빚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충남 서천군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함께 방문한 것을 두고 화재 현장을 정치적으로 활용했다고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아무리 윤석열·한동훈 '브로맨스 화해쇼'가 급했다지만, 어떻게 하룻밤 사이에 잿더미가 된 시장과 삶의 터전을 잃은 상인들을 배경으로 삼을 생각을 하나"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 아픔은 윤석열·한동훈 정치쇼를 위한 무대와 소품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울부짖음을 발로 찬 윤 대통령은 오늘의 대가를 혹독하게, 고통스럽게 치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한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이 피해 상인들을 만나기로 해놓고 한 위원장과 사진만 찍고 갔다고 절규하는 상인들 영상을 봤다"며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 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서동용 의원도 페이스북에 "평생 일군 가게가 잿더미로 남아 상인들은 엄동설한에 발만 동동 구르는데, 이 참혹한 현장을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김 여사의 '디올백 사과'와 관련한 갈등을 봉합하는 정치 행보로 사용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과 여당을 기다리던 상인들은 만나지도 않았다고 하니 참으로 비정한 대통령과 여당 대표"라며 "국민의 안전과 삶에는 아무 관심도 없는 정부와 여당임이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민주, 尹·韓 서천시장 방문에 "국민 아픔은 정치쇼 무대 아냐"(종합)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한 위원장이 시장에 도착한 윤 대통령에게 허리를 숙여 인사한 데 대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의혹과 관련한) 특검을 거부하더니 이제는 '명품백'의 '명'자도 꺼내지 못하게 찍어누른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경율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를 둘러싼 '사천' 논란까지 나온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갈등을 봉합했다는 해석이 제기되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의 당무·총선 개입 프레임을 부각하고 있다.

대통령실의 정치 중립 위반을 두고 법적 조치를 예고한 민주당은 지체 없이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핵심 당직자는 통화에서 "법률 검토를 마치고 이미 고발장까지 쓰고 있을 것"이라며 "형식적으로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이 확실한 피고발인 아니겠나"라고 전했다.

한 관계자는 경우에 따라 윤 대통령이 피고발인이 될 수도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