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여간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었던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거래를 두고 증권업계가 대혼란에 빠졌다. 금융당국이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금지’ 방침을 내린 뒤 선물 ETF에 대해서는 아무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캐나다·독일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도 돌연 중단되면서 투자자의 혼선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본지 1월 12일자 A1, 3면 참조

1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KB증권 등은 이날부터 비트코인 선물 ETF의 신규 매수를 제한하기로 했다. 국내 투자자들은 2021년 10월 미국 증시에 상장한 ‘프로셰어즈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티커명 BITO)에 2년 넘게 투자해 왔다. 현재는 매도만 가능하다. 미래에셋 삼성 하나 등 주요 증권사도 내부적으로 비트코인 선물 ETF 거래 중단 논의에 들어갔다.

금융당국은 전날 “증권사가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중개하는 것은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선물 ETF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침을 주지 않아 증권사들이 자체적으로 거래 중단 여부를 검토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미국 외 지역에 상장한 비트코인 현물 ETF에도 불똥이 튀었다. 미래에셋 삼성 등 국내 증권사는 캐나다와 독일 증시에 상장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중단했다.

금융당국의 주먹구구식 규제에 ‘서학개미’와 증권사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한때 세계 1위 수준이던 한국이 가상자산 시장의 ‘갈라파고스’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서형교/조미현/선한결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