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일본 규슈 포함 초광역 경제권 구축 등 4대 전략 과제 마련
신공항-부울경 연결 급행열차 구축, 거점 항공사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
부산시, 가덕신공항 비전 선포…"복합물류허브공항, 활주로 2개"(종합)
부산시가 가덕도신공항을 아시아를 대표하는 복합물류허브공항으로 육성해 남부권과 일본 규슈를 아우르는 초광역 경제권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2029년 12월 개항 예정인 가덕도신공항의 활주로를 장기적으로 1본에서 2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11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을 선포하는 행사를 했다.

이번 비전과 전략 선포식은 지난해 국토부가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함에 따라 부산이 지향하는 가덕도신공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발전 전략과 추진 과제를 대외에 공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형준 부산시장, 박중묵 부산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을 위해 힘을 모아 온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장인화 위원장, 정책 자문을 해 온 가덕도신공항 기술위원회 전문가와 항공산업·물류 업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부산시, 가덕신공항 비전 선포…"복합물류허브공항, 활주로 2개"(종합)
박 시장은 '남부권 글로벌 관문공항'이라는 비전과 그 아래 ▲ 아시아 복합물류 허브공항 ▲ 세계 50대 메가 허브공항 ▲ 글로벌 초광역 공항경제권 구축 ▲ 지방정부와 함께하는 공항 등 4대 전략을 선포했다.

그는 직접 발표자로 나서 "가덕도신공항은 대형화물기 취항이 가능한 길이 3천500m 활주로를 갖추고 24시간 운영하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것"이라며 "항공화물만 100만t 이상 처리하고 세계 2위의 환적항만인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복합물류허브공항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가덕도신공항는 단순한 공항이 아니라 부산을 글로벌허브도시로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핵심 시설이며 배후에는 복합물류도시도 구축될 것"이라며 "개항 이후 여객과 물류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활주로 2개로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가덕신공항 비전 선포…"복합물류허브공항, 활주로 2개"(종합)
박 시장은 "일본 규슈지역 항공화물을 부산항으로 운송 후 가덕도신공항을 통해 수출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남부권과 일본 규슈를 포함하는 초광역 경제권 구축 방안도 제시했다.

이밖에 부산형 급행철도(수소 열차)를 이용해 신공항과 부산 도심, 경남 주요 도시, 울산 등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가덕도신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 항공사를 육성하기 위한 에어부산 분리매각 등에 대한 계획도 설명했다.

이어지는 대담에서 박 시장과 송우현 부산시의회 의원, 김광일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정무섭 동아대 국제무역학과 교수, 정지영 DW국제물류센터 대표, 정효정 에어부산 정비사 등이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 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남부권 글로벌 관문공항으로 가덕도신공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을 지역 사회와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가덕신공항 비전 선포…"복합물류허브공항, 활주로 2개"(종합)
/연합뉴스